MS, 오피스365에 다이나믹스CRM 투입

일반입력 :2011/06/30 09:37    수정: 2011/06/30 09:58

웹오피스와 메일, 포털, 통합커뮤니케이션(UC)을 통합한 마이크로소프트(MS) 클라우드 솔루션에 온라인 고객관계관리(CRM) 솔루션이 연내 투입된다.

미국 지디넷 등 외신들은 28일(현지시간) MS가 오피스365 정식판을 출시하며 올해 안에 '다이나믹스 CRM 온라인'을 추가로 제공하기 위해 준비중임을 밝혔다고 보도했다.

다이나믹스 CRM 온라인은 MS가 자사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세일즈, 고객서비스,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는 웹애플리케이션이다.

에론 켈리 MS 온라인서비스 및 오피스365 제품 관리 수석이사는 다이나믹스 CRM 온라인을 오피스365 제품군으로 통합하는 작업이 연내 일정을 목표로 진행중이라며 일부 협력사들은 이미 이 제품과 오피스365 애플리케이션 일부를 기술적으로 통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이나믹스 CRM 온라인은 MS가 닷넷 기반으로 만든 설치형 애플리케이션 '다이나믹스CRM' 4.0 버전에서 등장했다. MS 오피스 프로그램과 비슷한 사용자 인터페이스(UI)로 성과관리, 대시보드,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 등 기능을 제공한다. 다이나믹스CRM 최신판은 지난 2월 출시된 '다이나믹스CRM 2011'이다.

이는 MS가 구글과 연합전선을 펼치고 있는 세일즈포스닷컴과의 경쟁을 예상케한다.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업체 세일즈포스닷컴은 웹기반 CRM을 구글앱스와 통합해 제공하고 있으며 '포스닷컴'이라는 웹애플리케이션 장터를 구축, 운영중이다.

그러나 다이나믹스 CRM 온라인을 설치형 제품인 다이나믹스CRM에 기반한 부가 서비스로 남겨두는 게 MS의 계획이라고 지디넷은 전했다.

켈리 수석이사는 현재 오피스365(와 CRM온라인)을 위한 과금, 예산 집행, 상거래 플랫폼은 분리돼 있는 상태라면서도 내년중 '온라인 시스템 딜리버리 플랫폼(OSDP)'이라는 오피스365용 기반 환경이 상용화될 것이다고 예고했다.

OSDP는 오피스365 설계구조에서 상거래, 인프라, 통합 사용자 경험(UX), 디지털마케팅 등을 지원하는 계층이다. 익스체인지 온라인, 셰어포인트 온라인, 링크 온라인 등 오피스365를 이루는 구성요소와 연계된다.

관련기사

OSDP를 기반으로 한 MS 기술 로드맵은 CRM온라인 외에도 PC 보안 및 관리 서비스 '윈도 인튠(Intune)'과도 관련된다. 다만 MS는 윈도 인튠에 OSDP 기반 기능이 통합되는 시기를 오피스365처럼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현재 오피스365에서 상거래 기능과 기업용 포털을 담당하는 부분은 윈도 애저 플랫폼에 기반한다. MS는 장기적으로 모든 오피스365 구성요소를 애저 기반으로 옮길 계획으로 보인다. 지디넷 블로거 마리 조 폴리는 익스체인지 온라인, 셰어포인트 온라인, 링크 온라인을 돌리는 MS 데이터센터 서버는 애저 기반이 아니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