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클라우드' 멘토링 받아 볼까?

일반입력 :2011/05/17 11:20    수정: 2011/05/18 16:31

김효정 기자

최근 한 방송사의 오디션 프로그램인 '위대한 탄생'이 인기다. 이 프로그램은 매주 아마추어 가수가 프로로 데뷔하기 위해 자신의 단점을 극복해 가는 과정을 보여준다. 이 과정에서 참가자들은 유명 가수의 멘토링을 받아 한층 더 완성된 무대를 만들어 간다.

국내 클라우드 시장도 현재 멘토링이 절실한 상황이다. 사전적 의미의 멘토링은 '풍부한 경험과 지혜를 겸비한 사람이 지도와 조언으로 대상자(멘티)의 실력과 잠재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뜻한다.

클라우드 도입을 위해 조언이 필요한 기업이라면, 현 시점에서 훌륭한 멘토를 한번쯤 만나보는 것이 필요하다. 해외 시장에서 풍부한 경험과 사례를 가지고 있는 전문 업체들의 노하우를 습득한다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가운데 메가뉴스 지디넷코리아가 랙스페이스, 라이트스케일, 클라우드닷컴 등 해외 유명 클라우드 업체를 초청해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국내업체들의 기술력과 함께, 이들 해외 업체들의 경험치를 접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오는 24일 잠실 롯데호텔에서 열리는 '어드밴스드 컴퓨팅 컨퍼런스(ACC) 2011' 프로그램의 특징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무엇보다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사례 중심으로 구성되었다는 점이다. 문제 제기에서 머물지 않고 적극적인 해결 방안을 제안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부제는 '사용자 관점에서의 프라이빗 vs 퍼블릭 클라우드 도입전략 및 사례연구'이며 유료로 진행된다.

참가 신청은 행사 웹사이트(http://acc.zdnet.co.kr/5th/program.asp?tr=7)에서 하면 된다. 문의 : 02-330-0126, 이메일 : event@zdnet.co.kr

■라이트스케일 -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매니지먼트 방법 제시

이번 행사에서 멘토로 참여하는 업체 중 라이트스케일(Rightsacle)은 2006년에 설립된 클라우드 컴퓨팅 매니지먼트 부분의 리딩기업이다. 이 회사는 ACC에서 클라우드 관리 자동화 플랫폼 도입을 통해 조직이 보다 쉽고 효율적으로 시스템을 구축하고, 중요한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을 멀티 클라우드 기반에서 유연성 있게 관리할 수 방법을 제시한다.

조시 프레이져 라이트스케일 부사장은 이번 컨퍼런스에서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 1위 사업자인 아마존웹서비스(AWS)의 클라우드 컴퓨팅의 신뢰성에 타격을 준 미국 버지니아주 북부 데이터센터 전체 다운 사례를 소개할 예정이다. 또 데이터센터 서비스 장애에 대한 대처 방법과 작업부하 관리에 대한 연구를 'Hybrid Cloud ? The Best of Both Worlds'란 제목으로 발표 한다.

■클라우드닷컴 - 가상화 환경의 앱 성능 극대화

클라우드닷컴(cloud.com)의 공동 창업자인 셰넌 윌리암스 부사장도 이번 컨퍼런스에서 모습을 보인다. 셰넌 윌리암스는 아마존웹서비스(AWS)의 클라우드 플랫폼을 설계 구축했으며, 현재 클라우드닷컴에서 신사업 개척부분을 총괄하고 있다.

그는 행사를 앞두고 지디넷코리아에 근래의 경향은 애플리케이션 부분과 함께, 데이터센터 아키텍처와 플랫폼 선택은 클라우드 시스템 안에 믿음직하고 안전한 애플리케이션 구축을 위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이번 컨퍼런스에서 클라우드닷컴은 글로벌 엔터프라이즈의 최신 동향과 IT 서비스의 생산 업체와 소비 업체의 변화를 주도하는 방법을 기업 운영 측면에서 조망한다. 또 가상화 환경 하에 애플리케이션의 퍼포먼스 극대화를 위한 클라우드 플랫폼 아키텍처 디자인에 대하여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할 예정이다.

■랙스페이스 - 오픈소스 기반 클라우드 환경 구축 방법론

미국 NASA와 함께 오픈소스를 기반으로 한 오픈스택 프로젝트를 공동 설립한 클라우드 호스팅 전문 기업 랙스페이스(Rackspace)의 전무이사 짐 파간이 기조연설자로 참석한다.

파간 전무는 오픈소스 도입을 통한 프라이빗/퍼블릭 클라우드 환경 구축과 다양한 클라우드 관리 방법론에 대한 강연을 통해, 클라우드 서비스 공급자들을 위한 저비용 고품질의 오픈소스 기반 클라우드 컴퓨팅 소프트웨어와 클라우드 구축 방법론에 대해 이야기한다.

클라우드 컴퓨팅 도입을 고려하거나 기 구축된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으로 보다 높은 가치를 창출해야 하는 기업이라면 다양한 종류의 클라우드를 비교 분석해 봐야 한다. 그러나 넘쳐나는 정보 중 자사 환경에 맞는 정보를 취사 선택하고 서비스 환경을 구축·개선해 핵심 역량을 확보하는 것은 쉽지 않다.

관련기사

이렇게 멘토링이 절실한 기업들은 이번 컨퍼런스에서 클라우드 시스템 문제 발생시 실제적인 백업 방안, 통제권을 유지하면서 효율적으로 IT자산을 관리하는 방안을 사례 중심으로 체득할 수 있을 것이다.

클라우드 OS 분야에서 가장 주목 받는 기업으로 우뚝 선 클라우드닷컴, 클라우드 플랫폼 관리의 리딩 업체 라이트스케일, 글로벌 2위 클라우드 호스팅 업체인 랙스페이스의 노하우를 현장에서 생생하게 듣고 선도 업체들의 선진 사례를 벤치마킹할 수 있는 기회가 눈 앞에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