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이용하니 귀성길 '뻥뻥'

일반입력 :2011/01/31 10:06    수정: 2011/01/31 10:46

정현정 기자

‘설 맞이 귀성길에 어느 고속도로를 이용해야 막히지 않고 좀 더 빨리 고향에 도착할 수 있을까?’

코 앞으로 다가온 긴 설 연휴를 맞아 오랜만에 고향을 찾는 사람들은 설레는 마음으로 길을 나서지만 정체 속 장거리 운전 걱정에 한숨을 내쉬는 운전자들이 많다. 도로에 차량이 몰리다보니 교통사고도 빈번하다.

명절에 고향을 찾는 운전자들의 걱정을 덜어주는 귀성길 장거리 운행에 필요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하 앱)과 트위터 서비스를 정리했다.

■스마트폰 앱으로 교통상황 ‘한 눈에’

‘서울시 교통 CCTV 정보’는 서울시설공단에서 제공하는 간선도로 별 CCTV 영상과 실시간 교통 정보를 간편하게 조회해 볼 수 있는 무료 앱이다. 지도를 이용한 내 주변 CCTV 조회, 관심 있는 CCTV 즐겨찾기 기능 등을 제공하며 T스토어 등 안드로이드마켓에서 구매 가능하다.

올레마켓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는 ‘도시교통정보’ 앱은 서울 도시고속도로, 수도권 도로, 전국 고속도로의 실시간 도로 교통정보를 제공한다.

귀성길 교통사고를 대비한 앱도 있다. OZ스토어에서 판매하는 ‘긴급! 교통사고 대처’ 앱은 교통사고 발생 시 현장처리부터 사고처리까지 단계별로 처리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당황하지 않고 안전하게 대처 할 수 있다.

‘긴급! 교통사고 대처’ 앱은 보험사 연락처리스트를 제공해 자신이 가입한 보험사의 연락처를 빠르게 찾을 수 있고, 일반 교통사고와 사망도주 특례법상 11개항 위반사고의 구분에 따라 경찰서 사고 처리 절차를 안내 해 침착하게 사고처리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 나의 현재 위치를 GPS 기반으로 주변의 병원과 정비소를 지도에서 확인 할 수 있다.

‘고속도로교통정보’ 앱은 한국도로공사 데이터를 기반으로 제작돼 전국 고속도로 40개 구간의 교통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앱이다.

주요 고속도로교통정보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도록 상황지도 정보, 노선별 소통정보, 구간별 CCTV 정보를 제공한다. 또, 해당 고속도로의 교통속보를 제공해 상세한 도로상황도 확인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용과 애플 앱스토어에서 모두 이용 가능하다.

‘베스트 휴게소’와 ‘연료 검색’ 앱은 애플 앱스토어에서 제공하는 무료 앱이다.

‘베스트 휴게소’는 호텔같은 시설을 자랑하는 화장실, 휴게소 대표 먹거리, 대통령상을 받은 대표 휴게소에 대한 꼼꼼한 소개를 담고 있다.

‘연료 검색’은 GPS를 이용해 주변 주유소와 연료 가격을 검색해 주는 무료 앱이다. 검색 반경, 검색할 정유 회사, 휘발유, 경유 등을 선택해 조회할 수 있다.

■트위터에선 실시간 교통정보 공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트위터를 통해서도 주요 도로의 교통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국토해양부 산하 국가교통정보센터에서는 트위터(@happytraffic)를 개설하고 전국의 교통정보를 1~2시간 간격으로 제공하고 있다. 국도와 고속도로의 소통상태는 물론 날씨에 따른 노면상태 등을 함께 제공해 안전 운전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관련기사

한국도로공사 트위터(@15882504)에서는 사고나 정체 같은 각종 고속도로 상황을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있다. 또, 그림 첨부기능을 통해 현재 고속도로 정체 상황을 시각적으로 알려준다.

서울시 교통을 통합 관장하는 서울시 교통정보센터(TOPIS) 트위터(@seoultopis)에서는 서울 시내 도로의 소통상황이나 사고 발생 지점을 알려 막히는 길을 피해갈 수 있도록 돕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