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터스의 힘'…한국IBM, 모바일 오피스 전방위 공세

일반입력 :2010/12/10 14:56    수정: 2010/12/21 17:48

황치규 기자

한국IBM의 모바일 오피스 시장 공략이 대기업을 넘어 중견중소기업(SMB) 시장까지 파고들기 시작했다. 구축 사례를 속속 발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인팩, 좋은사람들, 진합이 IBM 로터스 솔루션을 기반으로 모바일 오피스 환경을 구현했다.

한국IBM은 모바일 오피스 도입 효과에 대해 빠른 의사 결정을 통한 기업 경쟁력 강화와 현장 중심 업무 진행으로 인한 직원 생산성 향상을 꼽았다. 이를 위해 패션 업체 좋은사람들을 예로 들었다. 한국IBM에 따르면 좋은사람들은 모바일 오피스를 통해 매장에서 올라오는 피드백들을 통합관리할 수 있게 됐다. 예전에는 현장의 피드백들은 웹 POS, 콜 서비스 그리고 영업팀 자체 엑셀 파일 등을 통해 분산돼 있어, 효과적인 대응이 쉽지 않았다. 그러나 모바일 오피스에 탑재한 클레임관리시스템(CMS), 영업관리시스템 G-존 등을 통해 좋은 사람들은 불만 사항을 접수할 수 있고, 필요한 경우 사진도 함께 등록할 수 있다.

한국IBM이 자사 모바일 오피스 솔루션과 관련해 강조하는 것은 다양한 스마트폰을 지원한다는 것과 안정적인 유지보수 서비스다.

일진그룹의 경우 어떤 모바일 단말기에서도 이용이 가능하도록 웹기반으로 모바일 오피스를 구현했다. 이에 따라 아이폰, 안드로이드폰 등 스마트폰은 물론 아이패드, 갤럭시탭 등 태블릿에서도 이용할 수 있게됐다.

스포츠 패션 업체 휠라코리아도 모든 OS, 브라우저, 플랫폼 환경을 지원하는 모바일 오피스 구현이 가능해야 한다는 것에 중점을 뒀다. EXR역시 아이폰·안드로이드·윈도폰 등 주요 스마트폰 OS를 모두 지원함에 따라 임직원들이 사용하는 모든 스마트폰에서 모바일 오피스 환경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고 한국IBM은 전했다.

유지보수도 내부에서 쉽게 해결할 수 있다는 것도 한국IBM이 강조하는 대목. 한국IBM 관계자는 로터스 도미노 플랫폼은 템플릿 기반이어서 비즈니스나 업무 변경시에 개발업체에 의존하지 않고 내부에서 직접 변경, 관리를 쉽게 할 수 있다면서 지식관리, 문서관리시스템은 물론 기간계 인프라와도 쉽게 연동할 수 있는 확장성도 지원된다고 강조했다.

모바일 오피스 시장 공략을 위한 한국IBM 솔루션은 IBM 로터스 노츠 트래블러, 로터스 세임타임, 티볼리 액세스 매니저 포 이비즈니스, 코그노스 모바일, 웹스피어 커머스, 래쇼날 랩소디 등이 대표적이다.

로터스 노츠 트래블러 애플리케이션은 이메일(첨부파일 포함), 일정, 주소록, 일지 및 할일 목록을 다양한 심비안 OS 및 MS 윈도 모바일 기반 스마트폰에서 자동으로 실시간 복제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이동중일 때에도 언제든지 사무실 및 고객과 연락을 주고 받을 수 있다. 과거 로터스 노츠 도미노 웹 액세스로 불린 '로터스 아이노츠 울트라 라이트' 기술을 통해 아이폰 사용자는 사파리 브라우저로 이메일과 예정된 미팅과 연락처를 볼 수 있다.

로터스 세임타임 모바일 소프트웨어는 실시간 인스턴트 메시징 기능을 제공한다. 블랙베리, 노키아 엔터프라이즈 E-시리즈, 윈도 모바일 기기 등을 지원한다. 세임타임 모바일을 통해 사용자는 PC에 의존하지 않고도 문자 및 음성 채팅을 할 수 있다. 세임타임 모바일은 해당 통신 내용을 자동으로 저장하고, 즉시 불러올 수 있도록 로그에 기록한다.

'로터스 커넥션'은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블로그, 위키 등 웹2.0 기술을 이용해 모바일 기기에서 회사 내부 지식에 접근할 수 있다. 주제별 전문가를 검색하고, 원하는 전문가와 실시간으로 연락하고 즉시 협업할 수 있다.

'모바일 포털 액셀러레이터'는 기업내 직원, 파트너 및 고객들에게 주요 비즈니스 포털 및 시스템을 높은 보안 수준에서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코드를 한번만 개발하면 현재 나와 있는 6천여종의 모바일 기기를 모두 지원할 수 있다. 스마트폰이 아니어도 스마트하게 일할 수 있다는게 한국IBM 설명이다.

보안도 전진배치됐다. 한국IBM은 모바일 협업 솔루션 보안을 위해 '로터스 모바일 커넥트' 소프트웨어를 제공한다. '로터스 모바일 커넥트'는 모바일 기기와 고객 네트워크 시스템 사이에 모바일 가상사설망(VPN)을 구축하고, 전송된 데이터를 기존의 IPsec(인터넷 프로토콜 보안) VPN과 맞먹는 수준으로 암호화해 준다.

관련기사

한국IBM은10월말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 솔루션 코그노스10을 발표했다. 코그노스10에는 스마트폰 환경에서 경영에 필요한 정보를 적시에 받아볼 수 있게 하는 모바일 BI 기능이 추가됐다.

IBM 전자상거래 솔루션 웹스피어 커머스는 기업들이 다양한 채널과 터치포인트에 대해 일관된 고객 중심의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해준다. 자동화된 일대일 정밀 마케팅 및 크로스 채널 마케팅, 기능을 간소화해 쉽게 구현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