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4분기 청소년 권장 사이트는?

일반입력 :2010/12/07 11:59

정현정 기자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청소년에게 건전하고 유익한 인터넷 사이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2010년 제4분기 청소년권장사이트' 10개를 선정해 발표했다.

이번에 선정된 사이트는 ‘청바지’, ‘커리어넷’, ‘유니버스투쿨’ 등으로 청소년복지, 진로, 상담 등에 대한 유익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청바지(blog.naver.com/1318jean)’는 민족사관학교 학생들이 만든 동아리 청바지의 블로그로 ‘청소년 바른일자리 지킴이’란 뜻이다.

동아리 학생들은 일하는 청소년들의 근로권익을 찾기 위한 관련 법령 및 보호장치 등을 자세히 설명하는 한편, 선진국의 청소년 고용 실태 등을 알리는 홍보행사 진행, UCC 제작 등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커리어넷(www.careernet.re.kr)’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운영하는 사이트로 청소년들이 직업에 대한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분야별 직업에 대해 자세한 정보를 제공한다.

김해준(고촌중·16) 학생은 “매일 쓰는 휴대폰과 관련한 직업이 10개가 넘는다는 것을 처음 알았다”며 “몰랐던 직업세계를 자세히 알게 돼 보다 구체적으로 진로를 생각해 볼 수 있는 유익한 사이트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유니버스투쿨(universtuchool.com/index.php)’은 ‘대학생과 학생이 만들어 가는 학교’라는 주제로 대학생들이 운영하는 사이트로 청소년들이 유니버스투쿨에서 선별한 선배에게 상담을 신청하면 비공개 상담을 해준다. 청소년들과 비슷한 시각과 마인드를 가진 학생들이 청소년들의 학업, 가정, 우정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 주는 점이 특징이다.

‘해밀(www.hemilcenter.or.kr)’은 한국청소년상담원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로 학업중단 청소년들에게 학교 밖의 공간에서도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대안학교 진학 및 고등학교 졸업장, 자격증 등 정보를 제공한다.

방통심의위는 청소년권장사이트로 연간 40개 사이트를 선정하고 있으며, 2007년 이후 선정된 193개의 사이트를 청소년과 일반인들이 쉽게 검색하고 추천할 수 있도록 청소년권장사이트 홈페이지 ‘아이틴넷(www.iteennet.or.kr)’을 운영하고 목록을 제공하고 있다.

청소년권장사이트 제도는 인터넷의 음란·폭력물 등 각종 불건전 정보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고, 건전하고 유익한 인터넷사이트를 발굴·소개해 청소년의 건전한 인터넷 이용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