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치는 로봇, 건반을 누비다

일반입력 :2010/10/21 13:35

이재구 기자

학창시절에 듣던 피아노 연주솜씨를 보여주는 로봇이 대만에서 열리는 로봇전시회에 등장했다.

19일부터 22일까지 나흘간 타이베이에서 열리는 타이베이국제로봇전시회(Taipei International Robot Show TIROS)에 이 피아노치는 로봇이 등장했다. 이 로봇은 건반위에 10개의 손가락을 올려놓고 사람처럼 건반을 두들기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대만 하이윈테크놀로지(Taiwan's Hiwin Technologies)가 출품한 이 로봇은 10개의 손가락으로 복잡한 멜로디를 연주할 수 있다. 로봇제작에는 볼 스크루와 리니어모터같은 부품이 이용됐다.

하이윈은 이 피아노연주로봇이 열 손가락으로 피아노 건반을 두드리는 최초의 로봇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이 로봇은 25년전 일본에서 나온 휴머노이드 로봇 와봇(WABOT2)보다는 덜 복잡한 것 같다고 보도는 전했다.

와봇2는 두손으로 연주를 할 수 있는데다 발로 키보드 페달까지 밟을 수 있는 로봇이다. 심지어 악보를 읽는 모습도 보여주었다. 와봇기술은 혼다의 아시모와 HRP시리즈에 접목됐다.

관련기사

하이윈의 피아노 로봇은 오는 28일 일본 도쿄에서 열리는 제25회 일본 국제기계전시회(Japan International Machine Tool Fair)에서도 소개될 예정이다.

한편 22일까지 열리는 TIROS는 60개사 이상이 참가해 로봇말이 끄는 카트 등의 기술등을 선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