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같은 표정짓는 미녀로봇!

일반입력 :2010/08/30 09:22    수정: 2010/08/30 10:36

이재구 기자

사람과 놀랍도록 똑같은 표정을 자유자재로 짓는 미녀로봇이 일본에서 등장했다.

'제미노이드F'라는 이름의 이 기분 나쁠 정도로 사람과 닮은 여자로봇은 일본의 한 엔터테인먼트회사가 만든 것으로 PR비디오로 소개됐다.

씨넷은 29일 코로로라는 도쿄 소재의 로봇 회사가 오사카대학의 이시구로 히로시와 함께 만든 놀랍도록 풍부한 표정을 지으면서 느릿느릿 걷는 여자로봇의 비디오 동영상을 소개했다.이 로봇은 자신을 소개하는 새로운 비디오에서 자신을 액트로이드F라고 부르면서 이 회사가 종전에 만든 액트로이드 로봇 대열에 합류했다.

액트로이드F는 눈과 입, 머리를 돌리며 뒤로 돌아볼 수 있는 것은 물론 마치 텔레프레즌스(원격화상회의) 로봇처럼 행동할 수도 있다.

씨넷은 이 로봇이 인터넷링크로 표정을 만든다고 전했다. 즉, 카메라와 얼굴을 추적하는 원격 SW작동을 통해 얼굴표정과 머리 움직임이 액트로이드F에서 재생산된다. 액트로이드F는 초소형 서보모터를 가지고 있으며 걸을 수 있다.

코로로는 박물관과 병원에 손님접대,환자수발 및 안내용으로 대당 11만달러(1억3천만원)씩 50대만 공급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회사는 병원에서 사용해 본 결과 환자들의 호의적인 반응을 얻었다고 말했다. 에어서보모터로 움직이는 이 여성로봇 액트로이드F는 로봇쇼 및 다른 행사를 위해 대여중이다.

일본 정부와 산업계,연구소의 지원을 받는 인공지능로보통신연구소는 액트로이드F 연구개발에 참여했다. 이 프로젝트는 사회적으로 필요로 하는 차세대기계 개발차원에서 정부의 자금을 지원받았다. 아래 동영상을 통해 액트로이드 F의 사람과 같은 표정을 볼 수 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