퀘스트, "클라우드DB까지 관리한다"

일반입력 :2010/06/30 13:48

퀘스트소프트웨어코리아(대표 우미영)는 노SQL(NoSQL) 등 클라우드DB에 저장된 비관계형 데이터를 관리하는 '토드 포 클라우드 DB' 베타버전을 30일 출시했다.

노SQL은 마이SQL(MySQL) 등으로 대표되는 관계형DB 이외 수단으로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식을 통칭한다.구글 '빅테이블', 아마존 '다이나모', 페이스북 '카산드라' 등이 있다. 카산드라는 오픈소스 기반 기술이다. 클라우드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마이SQL에서 파생된 오픈소스 DBMS '드리즐' 프로젝트도 있다.

토드 포 클라우드 DB는 사용자가 현업에서 쓰이는 SQL언어나 토드의 비주얼쿼리, 데이터액세스 기능을 사용해 클라우드에 저장된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게 해준다. 비관계형 데이터 요청, 보고, 클라우드DB나 관계형DB 양방향 데이터 이동, 이들을 합친 쿼리 생성 등이 가능하다.

아마존 '심플DB', 마이크로소프트(MS) '애저 테이블' 서비스, 아파치 'H베이스', '오픈DB 커넥티비티(ODBC)' 관계형 DB 등을 모두 지원한다. 최근 클라우드는 기존에 쓰인 관계형 DB시스템 비용과 확장성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비관계형DB를 채택하는 경우가 많아졌기 때문이다.

관련기사

퀘스트소프트웨어는 2차 베타버전에서 아파치 '카산드라' 및 아파치 '하둡'을 추가 지원할 계획이다.

우미영 대표는 "토드는 데이터 저장방식이 발전해 변화중인 DB시장에서 사용자들에게 DB플랫폼을 자유롭게 선택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이번 제품은 클라우드 환경을 위한 DB 사용자 요구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