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뉴스·블로그 검색 대폭 강화

일반입력 :2010/02/22 10:10

이설영 기자

다음이 뉴스, 블로그 등의 버티컬 검색 기능을 대폭 강화했다.

다음커뮤니케이션(대표 최세훈)은 이용자들의 다양한 검색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뉴스, 블로그 등의 버티컬 검색 기능을 대폭 강화했다고 22일 발표했다.

이번 개편은 뉴스, 블로그 검색에 공통적으로 ▲시간과 정확도의 중요도에 따라 검색 결과를 5단계로 조절할 수 있는 '랭킹 슬라이더' ▲검색어에 대한 월별 콘텐츠량을 막대 그래프로 시각화해서 이슈의 흐름을 보여주는 '타임라인'을 적용하고 ▲기간, 유형 등을 선택할 수 있는 검색 옵션을 상단에 배치하는 등 사용자경험(UX)을 개선해 가독성을 향상시킨 것이 특징이다.

특히, 기존에는 검색 결과를 '최신순'과 '정확도순' 두 가지로만 구분해서 볼 수 있었지만, 이번 랭킹 슬라이더 적용을 통해 '가장 관련있는' '좀더 관련있는' 'Daum 추천' '좀더 최신' '최신순으로' 등 5단계의 세분화된 기준별로 확인할 수 있게 됐다. 랭킹 슬라이더는 다음만의 특화된 모델로 이용자의 검색 의도에 최적화된 결과를 제공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뉴스 및 블로그의 콘텐츠별 특성을 반영한 기능도 함께 선보였다.

우선 뉴스 검색에는 주제별로 뉴스를 모아서 볼 수 있는 '클러스터링 결과보기' 기능을 추가했다. 예를 들어 '김연아' '모태범' 등을 검색한 후 '클러스터링 결과보기' 버튼을 클릭할 경우, 해당 검색어가 포함된 결과가 비슷한 내용별로 자동 분류돼 이슈 파악에 용이하다. '클러스터링'이란 주제가 유사한 문서들을 묶어서 주제별 내용 파악을 쉽게 만드는 기술이다.

또한, 이용자가 원하는 언론사를 직접 설정해 뉴스 검색 결과를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을 새롭게 도입했고, 이미지, 동영상 기사 등 유형별 뉴스 보기도 가능해져 이용자는 기호에 따라 맞춤 결과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됐다.

관련기사

블로그 검색은 대다수의 이용자들이 '브라질 축구' '브라질 여행' 등 구체적인 검색어가 아닌 '브라질'이라는 한 단어 위주로 검색하는 데 착안, 해당 단어와 관련된 '축구' '여행레저' '경제' 등의 주제를 자동으로 제시해 준다. 제시된 주제 중 검색 의도에 적합한 주제만 클릭하면 쉽고 정확하게 원하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이 밖에도 검색 결과에 '다음 뷰(view)'로 발행된 블로그 게시글의 경우에는 추천 버튼인 '뷰온(view on)'을 함께 보여줘 해당 글에 대한 이용자들의 공감이나 신뢰 정도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으며, 그 자리에서 바로 추천도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