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UI 그래픽제작의 일등공신 ‘스케일폼 GFx’

일반입력 :2009/02/04 09:58    수정: 2009/02/05 10:30

게임스팟코리아는 오는 2월 10일 서울 논현동 학동 건설회관에서 ‘게임테크 2009’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 참여하는 세계 유력 게임엔진 개발사들의 주력 제품을 알아본다.

③게임 UI 그래픽엔진 ‘스케일폼 GFx’

세 번째로 소개하는 스케일폼사의 ‘스케일폼 GFx’은 게임 유저인터페이스(UI) 그래픽 엔진으로 국내외 게임개발사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국내 약 20여개의 게임개발사가 스케일폼사의 그래픽 엔진을 사용해 게임을 제작했다.

■최초 그래픽 엔진 ‘스케일폼 GFx’

‘스케일폼 GFx’는 하드웨어 가속이 되는 가벼운 벡터 기반의 최초 그래픽 엔진으로 Flash & SVG 같은 미디어 데이터를 이용해 벡터 기반의 유저 인터페이스(UI)를 구축할 수 있게 해준다.

특히 ‘스케일폼 GFx’는 일반적인 플래시 디자인을 게임내 UI 디자인으로 렌더링 할 수 있는 기능이 탑재되었으며 게임환경에서 하드웨서 가속을 받으면서 벡터 그래픽을 플레이 할 수 있다.

스케일폼 GFx는 플레시 디자인을 게임UI에 직접 적용시킬 수 있어 많은 게임개발사에서 주목하고 있다. 단편적인 그래픽 효과보다 플레시 효과를 준 게임UI가 게이머에게 좋은 평가를 얻고 있기 때문.

GFx의 주요특징으로는 ▲플랫폼 독립적 설계 ▲거의 모든 게임플랫폼에서 지원 ▲DX9 & OpenGL기반에서 렌더링 가능 ▲한국/일본/중국 IME지원 ▲UNICODE 사용 ▲게임 패드나 조이스틱 지원 ▲크라이, 게임브리오, 언리얼3 등 게임엔진과의 통합 및 호환 ▲Window NT, 2K, XP, Linux, MacOS 호환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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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외에도 GFx는 온라인 멀티게임 로비 UI와 채팅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액션스크립트를 이용한 손쉬운 통신도 가능하다.

스케일폼사에서는 지속적으로 새로운 제품버전을 선보이고 있는 가운데 오는 2월 10일 게임스팟코리아에서 개최하는 ‘게임테크 2009(http://gametech.gamespot.co.kr)’를 통해 스케일폼사의 벤 모워리 기술디렉터가 새로운 제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시연을 보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