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공격 대응 민ㆍ관 핫라인 구축

일반입력 :2003/03/07 00:00

지디넷코리아

정부는 `1ㆍ25 인터넷 대란'과 유사한 제2, 제3의 사이버공격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민ㆍ관 핫라인'을 구축, 비상대응체제를 상시 가동키로 했다.정보통신부는 한국정보보호진흥원(KISA 원장 조휘갑)와 주요 ISP(인터넷서비스사업자)ㆍIDC(인터넷데이터센터)간 `정보통신기반 침해사고 공동 예방 및 대응을 위한 협약'을 체결, 향후 인터넷 침해사고에 적극 대처하기 위해 `사이버공격 대비 민ㆍ관 핫라인'을 가동키로 했다고 6일 밝혔다.정통부는 현재 사이버공격에 대비하기 위해 범국가적 차원의 정보보호대책을 마련하고 있으나 법제 개선, 관계부처 협의 등 상당한 기간이 소요돼 우선 한시적 기능의 태스크포스로 `정보통신기반보호대응팀'을 신설, 민ㆍ관 핫라인 구축을 통해 인넷망에 대한 모니터링체계를 강화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KISA에 상황실을 설치, 네트워크 운영 현황 및 사이버공격ㆍ대응 요령 등의 정보를 신속히 전파할 계획이다.대응팀의 민ㆍ관 핫라인에는 정통부·KISA·한국인터넷정보센터(KRNIC)·한국전산원(NCA)을 비롯해 ISPㆍIDC는 물론 보안관제업체·백신업체·ISAC(금융·통신) 등이 두루 참여했으며, KTㆍ데이콤ㆍ하나로통신ㆍKIDCㆍ프리즘커뮤니케이션 등 13개 ISP와 IDC가 협약을 체결했다.핫라인은 조기 예ㆍ경보체계(e―WAS: early Warning & Alert System)를 구축해 각 네트워크의 운영 현황을 원격 모니터링 이전까지 수동 보고체계로 운영되며, 신속한 연락을 위해 메일·SMS(단문메시지)·전용전화·FAX·무전기(TRS) 등을 통신수단으로 활용할 방침이다.특히 인터넷 침해사고시 전자메일을 이용하기 어렵다는 점을 감안, 관련기관간 동시 상황전파를 위해 모든 참여기관에 무전기(TRS)를 보급ㆍ운영키로 했다.정통부 유영환 정보보호심의관은 "핫라인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향후 관련 법ㆍ제도를 정비해 주요 네트워크 사업자의 침해사고 신고 의무 등을 강화할 계획"이라며 "3월중 범국가적 정보보호대책 마련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한 뒤 종합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