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사회 대타협 기구 제안…택시 "집회 강행"

택시업계, 19일 기자회견서 입장 공개

인터넷입력 :2018/12/18 18:31

더불어민주당이 택시 4개 단체 대표들을 만나 카풀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적 대타협 기구 구성을 제안, 20일 예정한 대규모 집회를 개최하지 말아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나 택시 업계는 해당 기구 구성에 대해서 4개 단체 간 의견 조율이 더 필요하다며, 20일 대규모 집회는 강행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와 당내 정책위원회 택시·카풀 대책본부(TF) 소속 인사들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택시 4개 단체 대표들과 간담회를 진행했다.

광화문 광장에서 열렸던 택시단체 대규모 집회.

민주당 관계자에 따르면 이 자리에서 이해찬 대표는 택시 단체 대표들에게 ‘택시업계 안정과 국민 수요자 편익이라는 두 가지 관점을 바탕으로 주요 쟁점을 점검하고 보완할 공론의 장이 필요하기에 사회적 대타협 기구에 참여해달라’고 제안했다.

사회적 대타협 기구와 관련해서는 지난 17일 국토교통부와 TF가 진행한 비공개 당정협의에서 먼저 논의됐다.

이 기구에 택시업계, 카카오모빌리티, 정부, 국회 등 카풀 관련 이해당사자들이 참여하도록 하며, 내년 2월 임시국회 회기까지 타협점을 찾는 것을 목표로 한다. 추가 논의가 필요하다면 한 달 연장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민주당은 택시 4개 단체 대표들에게 관련 내용을 전달하며 20일 집회를 열지 말아줄 것을 요청했다.

간담회에서 전현희 TF 위원장은 “(20일 집회에서) 혹시 불행한 일이 생기지 않을까 저희도 굉장히 우려하고 있다”며 “상생 방안을 찾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택시 업계는 일단 20일 집회는 강행하겠다는 입장이다. 사회적 대타협 기구 구성에 대해서도 택시 단체 간 내부 협의가 좀 더 필요하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구수영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위원장은 “어제는 택시업계 쪽에서 사회적 대타협 기구 구성에 대해 제한한 것은 맞지만 20일 집회를 유보할 수는 없다”면서 “집회하고 대화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택시노조 등 4개 단체로 이뤄진 비상대책위원회는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역 인근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해 상생방안 및 사회적 대타협 기구에 대한 입장 밝힐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