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2022년까지 中企에 스마트공장 3만개 구축"

목표 1만개 상향…일자리 6만6천개 창출 기대

디지털경제입력 :2018/12/13 14:25    수정: 2018/12/13 14:25

정부가 오는 2022년까지 스마트공장 3만개를 구축하는 계획을 골자로 한 중소기업 육성 정책을 내놓았다. 매출 18조원과 일자리 6만6천개 창출 효과를 기대한다는 설명이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중소벤처기업부 등 9개 정부 부처는 13일 경상남도청에서 '중소기업 스마트 제조혁신 전략 보고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스마트공장은 제품의 제조 과정에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해 자동 제어가 가능한 생산 시스템이다.

정부는 이번에 당초 스마트공장 구축 목표 개수로 잡았던 2만개에서 1만개를 추가했다. 스마트공장 운영인력 5만명을 양성하겠다는 목표도 10만명으로 상향됐다.

스마트공장 설비 투자자금으로 2조원을 지원하고, 스마트공장 구축·공급기업을 위해 3천억원의 전용 펀드도 만들기로 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사진=지디넷코리아)

또 정부는 ▲노동시간 단축을 시행 중인 기업 ▲'뿌리 산업' 등 현장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업종 ▲생산성 향상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되는 전략 업종부터 스마트공장화를 지원키로 했다.

정부는 지방자치단체와 협의해 지역 주도형 지원 모델도 만든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매칭해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중소기업 스마트공장 구축사업에 참여하는 대기업에는 '동반성장지수' 평가 시 우대를 하는 등의 인센티브도 부여한다.

내년부터 대기업에서 퇴직한 스마트공장 기술 전문가 100명을 중소기업에 파견시킨다는 계획도 세웠다. 기술 전문가들은 중소기업에서 스마트공장 구축과 관련한 컨설팅을 하는 동시에 기술지원과 사후관리, 노하우 등을 전수할 예정이다.

정부는 스마트공장을 공급하는 기업 육성에도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내년을 목표로 제조 데이터 수집·분석이 가능한 빅데이터 센터와 플랫폼을 구축하고, 중기부 연구·개발(R&D) 예산 1조1천억원의 20%를 공급기업에 지원한다.

관련기사

정부는 이를 통해 일자리 6만6000개를 창출, 18조원의 매출이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기업당 일자리가 2.2개 늘고, 1인당 평균 매출을 2억8000만원이 될 것으로 계산한 것이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스마트공장 보급을 통해 얻은 생산성 향상, 데이터 축적의 성과를 바탕으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스마트화 전략이 필요한 시기"라며 "제조 혁신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스마트산단 선도 프로젝트'를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