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캐리프로토콜, 언블락 벤처스 투자 유치

컴퓨팅입력 :2018/11/07 10:12

블록체인 프로젝트 캐리프로토콜(대표 손성훈·최재승)은 라인의 블록체인 기술 자회사 언블락이 운영하는 생태계 조성 펀드인 '언블락 벤처스'에서 투자를 유치했다고 7일 밝혔다.

캐리프로토콜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오프라인 커머스 시장에 흩어져 있는 결제 데이터를 하나로 통합하고 그 통제권을 소비자에게 돌려주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됐다.

오프라인 커머스 시장 규모는 전 세계적으로 2경8천조원에 이르지만, 오프라인 결제 데이터는 수집과 통합이 어려워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

최재승(왼쪽), 손성훈 캐리프로토콜 공동대표

캐리프로토콜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핵심 파트너사인 스포카의 도도포인트 전국 1만개 매장과 1천700만명의 고객을 활용, 블록체인을 통해 오프라인 시장을 통합하고 데이터 보상 생태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캐리프로토콜은 스포카 이외에도 SK플래닛의 포인트 앱 ‘시럽 월렛’, 서울시 동물병원의 98%를 점유하고 있는 ‘펫닥’, 업비트의 자회사로 암호화폐 지갑 ‘비트베리’를 개발한 ‘루트원’, 멀티 암호화폐 지갑 및 탈중앙 애플리케이션(dApp·디앱) 플랫폼 클레이 개발사 ‘코인매니저’ 등을 파트너로 확보했다.

언블락 벤처스 관계자는 "앞으로 누가 가장 먼저 블록체인의 성공적인 실사용 사례를 만들어낼 지에 업계가 촉각을 곤두세운 가운데 우리는 캐리프로토콜을 가장 현실적이고, 가장 실사용에 근접한 프로젝트라 판단했다. 7년 간 태블릿 기반 오프라인 리워드 시장에서 1위를 고수하며 단단한 영향력을 확장해 온 팀의 수행 능력도 높게 샀다”고 이번 투자의 이유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