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이 그린 초상화, 거액에 팔렸다

컴퓨팅입력 :2018/10/26 10:10

인공지능이 그린 초상화가 25일(현지시간)에 열린 크리스티가 경매에서 43만2500달러(약 4억5천 만 원)에 낙찰됐다고 뉴욕타임스가 보도했다.

인공지능이 그린 초상화가 크리스티가 경매에서 43만2500달러(약 4억5천 만 원)에 낙찰됐다. (사진=크리스티)

인공지능 알고리즘으로 탄생한 초상화 '에드먼드 드 벨라미(Edmond De Belamy)'가 크리스티 뉴욕 경매에서 수수료를 포함해 43만 2500 달러에 판매됐다. 해당 가격은 기존 예상치를 크게 넘어선 것이다. 크리스티는 당초 이 작품의 경매 가격을 7000 ~1만 달러 정도로 추정했다.

세계적인 화가 파블로 피카소가 ‘리노컷(Linocut)’ 기법을 활용해 탄생시킨 작품 “Buste de femme d'apres Cranach le Jeune(▶자세히 보기)”도 AI 초상화와 같은 가격에 판매된 적이 있다. 이 작품의 구매자는 전화로 입찰에 참여해 이 작품을 구매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초상화는 프랑스 예술단체 ‘오비어스(Obvious)’가 탄생시킨 작품으로, 크리스티 경매에서 판매된 최초의 AI가 만든 그림이다.

AI가 그린 누드 초상화 (사진=로비 바렛 트위터 @DrBeef_)

AI 작품을 탄생시킨 오비어스는 성명을 통해 "우리는 AI 커뮤니티, 특히 GAN 알고리즘의 창시자 이안 굿 펠로우(Ian Goodfellow), 에드먼드 드 벨라미 시리즈 이름에 영감을 준 로비 바렛(Robbie Barrat)을 포함한 신기술 사용을 개척한 사람들에게 감사 드린다. 그들은 우리에게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고 밝혔다. 로비 바렛은 지난 3월 AI로 그린 누드 초상화를 공개해 화제가 되기도 했었다.

관련기사

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AI가 그린 그림을 반기고 있는 것은 아니다. 일부 예술가들은 오비어스가 AI 그림 창작을 위해 사용해 온 GAN(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 생성적 적대 신경망) 기술을 비판하기도 한다.

머신러닝 기술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진 예술가 마리오 클링게만(Mario Klingemann)은 타임지에 “AI 초상화 '에드먼드 드 벨라미(Edmond De Belamy)는 아이들의 그림을 점으로 연결해 놓은 것(connect-the-dots) 과 같다”고 밝히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