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금융-산업 연합, 블록체인 기반 상품 플랫폼 개발中

암로·씨티·셸 등 플랫폼 합작사 콤고(Komgo)만들어

금융입력 :2018/09/22 09:03    수정: 2018/09/22 09:03

주요 글로벌 금융그룹과 무역·에너지 회사들이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상품(Commodity) 거래 플랫폼을 만든다.

지난 20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 등은 로이터를 인용해 이들 기업이 모여 새로운 플랫폼 개발을 위해 '콤고(Komgo)'라는 합작사를 설립했다고 보도했다.

글로벌 금융-산업 연합군에는 네덜란드의 ABN 암로와 BNP파리바, 씨티, 크레티드아그리콜그룹, ING, MUFG은행, 맥쿼리 등 글로벌 금융그룹은 물론이고 에너지 회사 셸(shell), 코흐 서플라이앤트레이등 등이 참여한다.

이중 맥쿼리(Macquarie)·나틱시스(Natixis) 등 이더리움 중심의 블록체인 인프라 및 솔루션 플랫폼을 개발한 '콘센시스(ConsenSys)'와 파트너사이다.

콤고는 '이지 트레이닝 커넥트(Easy Trading Connect)'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소시에테제네럴 및 맥쿼리와 같은 일부 회사와 관련된 초기 테스트를 진행했다. 블록체인 플랫폼을 통해 상품 거래의 개방성과 효율적 네트워크를 구축하겠다는 것이 목표다.

관련기사

연말까지 콤고는 디지털 신용장 교환 시스템과 중앙 데이터베이스 없이도 고객 확인 작업을 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잡고 있다.

플랫폼 설립이 완료되면 에너지 산업, 특히 북해의 원유화물을 포함하는 거래에 사용될 것으로 업계는 진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