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T, 왓챠 리버스 ICO '콘텐츠 프로토콜'에 투자

컴퓨팅입력 :2018/09/18 20:45

싱가포르 블록체인 업체 IOST는 국내 주문형 비디오(VOD)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 왓챠가 진행하는 블록체인 프로젝트 '콘텐츠 프로토콜'에 투자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투자는 IOST 재단 산하의 벤처캐피털인 블루힐이 콘텐츠 프로토콜 암호화폐 발행(ICO)에 참여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콘텐츠 프로토콜은 왓챠가 진행중인 리버스 ICO 프로젝트다. 리버스 ICO는 기존 사업을 블록체인화 하는 것을 말한다.

싱가포르 블록체인 업체 IOST가 국내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 왓챠가 추진하는 리버스 ICO '콘텐츠 프로토콜'에 투자했다.

왓챠 주력서비스인 왓챠플레이는 이미 세계에서 400만명 이상의 회원을 확보했다. 콘텐츠 프로토콜은 블록체인 위에 동영상을 올리고, 시청자가 사용량의 일부를 보상 받도록 구현했다. ‘콘텐츠 유통의 수익을 플랫폼이 독식한다’는 문제점을 해결하겠다는 목표다.

IOST 재단 산하 벤처캐피털인 블루힐의 사만다 왕 대표는 “콘텐츠 프로토콜은 기존의 왓챠 플레이를 기반으로 탄탄하고 현실성 높은 사업모델을 보유한 프로젝트”라며 “IOST 블록체인 생태계를 넓힐수 있다는 판단하에 이번 투자를 결정했다”고 말했다.

IOST 재단은 국내 블록체인 생태계 조성에 속도를 높이는 모습이다. 앞서 국내 오프라인 커머스 멤버십 업체 스포카가 진행하는 리버스 ICO ‘캐리프로토콜’에 투자했다. 두달만에 두 건의 국내 프로젝트에 투자를 진행한 것이다.

관련기사

사만다 왕 대표는 이와 관련해 “한국에서는 블록체인 붐에 힘입어 한달에도 수십곳의 유망 블록체인 프로젝트가 새로 등장하고 있다”면서 “현재 두곳 이상의 한국 기업에 대한 신규 투자를 검토중”이라고 말했다.

블루힐은 지난월 IOST 재단이 핵심 투자자로 참여한 블록체인 전문 벤처캐피털 겸 인큐베이터다. 애플의 초창기 투자사로 유명한 세콰이어 캐피탈과 젠 펀드, 매트릭스 파트너스 등도 주요 투자자로 참여했다. 자산규모(AUM)은 약 550억원으로 현재까지 10곳 이상의 블록체인 기업에 투자를 집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