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 ICO 불허 입장 재차 강조

금융입력 :2018/09/04 12:30    수정: 2018/09/04 14:14

중국 정부가 암호화폐와 코인공개상장(ICO) 불허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3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중국인민은행과 은행규제위원회, 중앙사이버공간위원회, 공안부 등 중국 5개 정부기관은 지난달 24일 암호화폐로 인한 모집자금의 위험성을 경고하는 회의를 열었다. 해외 서버를 이용해 암호화폐 등에 투자하는 행위 역시 허용하지 않는 것으로 결론이 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텐센트 역시 위챗을 통한 암호화폐 트랜잭션 금지 방침을 내세웠다. 또 코인을 제공하거나 암호화폐 거래와 관련된 정보를 게시한 위챗 계정 역시 차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 17일 중국 베이징 자오양(Chaoyang)구에서는 어떤 쇼핑몰이나 호텔, 사무실 등에서 암호화폐 관련 행사를 열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 광저우에 위치한 경제특별개발구에서도 이 같은 방침이 지켜지고 있는 상태다.

중국 정부의 암호화폐 활동 금지 조치가 지속되고 있지만, 블록체인 기술은 발전시키겠다는 입장 역시 고수하고 있다. 지난 5월 시진핑 중국 주석은 블록체인을 획기적인 기술이라고 발언한 바 있다.

알리바바는 상하이와 항주를 포함한 여러 지방정부에 대한 블록체인 접목을 위한 투자를 발표했다. 특히 중국 인구 규모가 커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응용 프로그램을 테스트 후 개발은 빠르게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이와 관련해 업계 역시 블록체인 기술을 키울 것으로 내다보고 있지만, 암호화폐 관련 규제 완화는 당분간 어렵다고 보고 있다. 블록체인 프로젝트에 투자하고 있는 중국의 HCM캐피탈 잭리 전무이사는 "암호화폐 투자에 대한 규제를 완화를 기대하지 않는 분위기"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중국 정부의 암호화폐 거래, ICO 불허 조처에도 중국은 채굴(마이닝) 과정을 통해 비트코인 시장을 움직이고 있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CNBC 측은 중국이 비트코인 거래를 마이닝을 통해 장악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비트코인을 창출하고 있다고 진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