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 ZOE 자율차, 국내 도로 달린다

국토부 임시운행 허가 취득..혼잡주행 지원시스템 개발

카테크입력 :2018/08/30 09:43

르노 순수 전기차 ZOE(조에) 기반의 자율주행차가 국내 도로를 달린다.

르노삼성차는 한국·프랑스 공동 자율주행시스템 개발 프로젝트 차량이 국토교통부 자율주행 자동차 임시운행 허가 받아 공도 시험 주행에 돌입한다고 30일 밝혔다.

르노삼성차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개발중인 혼잡주행 지원시스템은 보급형 시스템을 이용하여 교통이 혼잡한 도로에서 저속으로 운전자의 가감속 및 조향 조작 없이 스스로 주행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르노삼성차는 사이드 레이더, 카메라 등 보급형 센서 시스템으로 구성된 차량으로 시속 50km미만의 속도로 교통이 혼잡한 도로에서 차선 유지, 차간 거리 및 속도 유지 등의 기능을 시험할 예정이다.

국내 도로를 달리게 될 르노 순수전기차 ZOE 기반 자율주행차 (사진=로노삼성차)

르노삼성차는 자동차부품연구원 및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주행시험로 등의 테스트 트랙뿐만 아니라 중부내륙고속도로 및 경부고속도로 등의 고속도로에서 시험 주행을 할 수 있게 됐다.

르노삼성차는 실험 차량의 실제 공도 주행을 통해 차선, 주변차량 인식 시스템 및 주행지원 알고리즘을 고도화할 예정이다.

권상순 르노삼성차 연구소장은 “이번 임시운행허가로 인해 합리적이고, 실용적인 자율주행 기술이 개발되어 향후 자율 주행차의 상용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르노삼성차가 운행 허가 받은 차량은 소형 순수 전기차 르노 '조에(ZOE)'다.

조에는 지난 2016년 파리모터쇼 때 주행거리가 업그레이드된 신형 모델로 공개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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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시 공개된 조에는 LG화학의 기술이 접목된 41kWh급의 ‘Z.E. 40' 배터리가 탑재됐다. 이 때문에 한번 충전으로 최대 400km 주행(유럽 NEDC 기준)이 가능하다. 이는 기존 조에 모델보다 약 2배 넘는 거리다.

한편, 르노삼성차의 자율주행차 개발 프로젝트는 한국과 프랑스의 기업 및 학교, 연구단체가 참여하고 두 정부가 공동으로 투자하는 전기차 기반의 프로젝트로서 지난 2016년부터 진행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르노삼성자동차를 비롯해 한양대학교, LG전자, 컨트롤웍스, 자동차부품연구원, 한국발레오가 참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