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스트롱 달 착륙 때 입었던 우주복 훼손되고 있다

21개 플라스틱으로 제작…인공고무 네오프렌이 가장 큰 문제

과학입력 :2018/08/29 14:10    수정: 2018/08/29 14:18

김익현 미디어연구소장 기자 페이지 구독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닐 암스트롱이 1969년 인류 최초로 달에 착륙할 때 입었던 우주복이 조금씩 훼손되고 있다고 뉴욕타임스가 2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 역사의 한 장을 장식했던 이 우주복은 미국 워싱턴DC에 있는 스미소니언 국립항공우주박물관에 보관돼 있다.

그 동안 스미소니언 박물관 측은 역사적인 우주복이 훼손되는 문제로 많은 고민을 해 왔다. 더 이상 우주복이 파손되는 걸 막기 위해 지난 2006년부터는 일반 전시를 중단했다.

인류 최초로 달에 착륙한 우주비행사 닐 암스트롱의 초상화. (사진=NASA)

닐 암스토롱의 우주복은 나일론, 테플론을 비롯한 21개의 여러 다른 플라스틱 종류로 제작됐다. 이 플라스틱들 중 우주복을 훼손하는 주범은 듀퐁 사가 개발한 인공고무 네오프렌이다.

네오프렌은 시간이 지날수록 단단해지면서 조금씩 부서지는 속성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대로 방치할 경우 암스트롱의 우주복이 나무 장판처럼 딱딱하게 변해버릴 우려가 있다.

관련기사

미국 씨넷은 암스트롱의 역사적인 우주복이 파손되는 걸 막기 위해 해체하는 것 외에 추가로 어떤 조치를 취하는 지 박물관에 문의했지만 아직 답변을 듣지 못했다고 전했다.

닐 암스트롱은 지난 1969년 6월20일 유인 우주선인 아폴로11호를 타고 달에 착륙하는 데 성공했다. 암스트롱이 달 착륙 당시 "한 인간에겐 작은 한 걸음이지만 인류에겐 위대한 도약이다"는 말엔 전 세계인의 가슴에 진한 감동을 안겼다.

김익현 미디어연구소장sini@zdne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