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차량공유서비스 디디추싱, 승객 피살 '충격'

여성고객 살해당해…서비스 한달간 중단

인터넷입력 :2018/08/27 09:15

중국 차량 공유서비스 디디추싱(滴滴出行)의 카풀서비스를 이용한 여성고객이 살해당하는 사건이 3개월 만에 다시 발생했다.

다시 살인 사건이 발생하면서 저장성 정부는 디디추싱에 차량공유 서비스 보완을 강화하고 카풀 서비스를 일시 중단시켰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 등 외신은 중국 저장성 원저우시에서 공안이 25일 피해자인 20살 여성 자오씨의 시신을 인근 야산에서 발견하고 살인을 자백한 운전기사를 체포했다고 26일 보도했다.

디디추싱.

외신에 따르면 자오 씨는 지난 24일 오후 1시경 친구 생일 파티에 가기 위해 디디추싱 등록 차량을 호출해 이용했다. 하지만 그녀는 한 시간 뒤 친구에게 살려 달라는 메시지를 보낸 뒤 연락이 끊겼다.

이후 신고를 받은 경찰은 25일 새벽 운전기사 종 모 씨를 긴급 체포하고 자오 씨를 성폭행한 후 살해하고 시신을 인근 야산에 버렸다는 자백을 받았다. 시신은 해당 야산에서 발견됐다.

디디추싱 차량 등록기사가 승객을 성폭행하고 살해한 사건은 지난 3개월 전에도 발생했다.

당시 디디추싱은 사과문을 내면서 도시간 카풀 서비스를 한달간 일시 중단하고, 실시간으로 탑승자의 경로를 확인할 수 있고, 운전자와 승객이 서로의 얼굴을 알 수 있도록 사진을 게재하는 '정보 카드' 기능을 추가하며 안전을 강조한 바 있다.

디디추싱의 안이한 대응이 사건을 키웠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자오씨의 문자를 본 친구는 디디추싱에 전화를 걸었지만 운전기사의 정보를 제공하길 거부하며 경찰에 신고하라는 답변만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또한 사건 발생 하루 전인 해당 용의자의 카풀서비스를 이용한 다른 여성도 인적이 드문 곳으로 차가 이동하자 급히 차량에서 탈출한 뒤 신고했지만 디디추싱은 아무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3개월 만에 살인 사건이 다시 발생하면서 저장성 정부는 당분간 성 전역에서 디디추싱의 차량공유 서비스를 금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