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알렉사-MS 코타나’ 통합된다

구글 어시스턴트·애플 시리와 경쟁 격화

홈&모바일입력 :2018/08/16 09:29    수정: 2018/08/16 09:30

아마존 알렉사로 윈도10 기기에 접속하거나, 마이크로소프트(MS) 코타나로 아마존 에코 스피커의 여러 기능을 쓸 수 있게 된다.

IT매체 씨넷은 아마존과 MS가 인공지능 AI 비서 기능을 통합한다고 발표했다고 1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아마존과 MS는 양사의 AI 비서 알렉사와 코타나가 올해 말까지 상대방 플랫폼에서도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통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왼쪽은 코타나가 탑재된 하만카돈 AI 스피커, 오른쪽은 아마존 에코 스피커 (사진=씨넷)

두 서비스가 통합되면, 코타나 사용자는 아마존을 통해 쇼핑을 할 수 있고, 알렉사 사용자는 코타나를 불러내 이메일에 회신을 하거나 일정 관리 등을 할 수 있게 된다.

이 두 회사의 협업은 1년 전 2017년 8월에 처음 발표됐다. 이 협업은 MS 아웃룩 이메일과 일정 자료를 잘 불러올 수 있는 코타나의 기능과 광대한 스마트홈 기기들을 제어할 수 있는 아마존 알렉사의 장점을 합치자는 아이디어에서 출발했다.

MS 대변인은 "우리의 목표는 매끄러운 통합을 만드는 것이다. 이것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첫 걸음이다.”라고 밝혔다.

에코에서 코타나를 실행시키기 위해서는 알렉사앱에서 코타나 기능을 활성화 시켜야 한다.

현재의 통합은 완전한 통합은 아니다. 사용자는 하나의 기기에서 다른 AI 비서를 부를 때 “열어(Open)”이라고 불러야 한다. 또, 에코 사용자의 경우 맨 처음 MS 계정으로 로그인한 후 알렉사 앱에서 코타나 기능을 활성화 시키는 단계를 거쳐야 한다.

관련기사

이번 협력은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아마존의 경쟁력과 PC 시장에서 독보적인 지위를 구축하고 있는 MS의 강점이 결합돼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또, 아마존과 MS는 구글 어시스턴트, 애플 시리 등과의 경쟁에서 더욱 큰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