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보복관세 걱정없다"…백악관, IT업계 우려 불식나서

"공격적인 관세 정책이 사업에 오히려 도움" 주장

디지털경제입력 :2018/08/08 09:38

미국과 중국 간의 무역전쟁이 갈수록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트럼프 행정부가 미국 주요 기업 관계자들을 직접 만나 보복관세 우려 등에 대해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7일(이하 현지시간) 인터넷매체 악시오스는 트럼프 행정부 주요 관계자들이 지난 2일 미국 주요 테크 및 통신기업 관계자들과 만나 중국 보복 관세 문제 등에 대해 논의했다고 보도했다. 양측은 백악관 옆에 있는 아이젠하워오피스빌딩에서 만났다.

보도에 따르면 이날 회동에는 테크 및 통신기업 대표 단체뿐 아니라 개별 기업 관계자들도 참석했다. 정부 쪽에서는 상공부와 무역대표부 등의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에서 트럼프 정부는 관세 정책이 궁극적으로는 사업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술 업계 대표들을 안심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미국의 일부 기업들은 관세 인상으로 압박을 느끼는 상황에서 중국과의 무역 전쟁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다고 악시오스가 전했다.

백악관(사진=씨넷_

실제로 중국과의 무역 전쟁이 본격화되면서 미국 기업들이 직접적인 타격을 받고 있다. 테슬라 자동차 가격은 중국이 관세를 40%로 인상하는 보복 조치로 인해 2만달러까지 치솟았다.

독일의 반도체 제조 업체 NXP를 440억 달러에 인수하려는 퀄컴의 시도 역시 중국 정부 승인을 받지 못하면서 결국 무산됐다.

중국에서 생산되는 애플 워치, 핏빗 스마트밴드, 소노스 스피커 같은 제품들은 미국 관세에 타격을 입을 수 있다.

이번 회의에 참석했던 한 관계자는 악시오스와 인터뷰에서 "많은 사람들이 중국 관세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정부가 추진하는 로드맵을 이해하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백악관 관계자들은 관세 정책이 중국으로 하여금 기술과 관련된 이슈에 대한 방침을 바꾸게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이외에도 북미 자유 무역 재협상, 미국의 외국인 투자 위원회 변경 가능성, 과학 기술 정책 센터의 새로운 기술에 대한 연구 등이 논의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