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관심 있을 동영상 추천 기능 도입하나

iOS 이용자 1% 대상으로 테스트 진행 중

인터넷입력 :2018/07/24 10:19

유튜브가 이용자가 선호할 만한 동영상을 추천해주는 '둘러보기' 기능을 테스트하고 있다.

23일(현지시간) 미국 IT 매체 더버지에 따르면 톰 룽 유튜브 제품관리 총괄은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새롭게 실험 중인 새 기능인 둘러보기를 소개하는 동영상을 게재했다.

지금도 유튜브 홈 화면에는 이용자가 봤던 동영상 기록을 토대로 새 동영상을 추천해주는 기능이 존재한다. 둘러보기 기능은 이용자가 그동안 시청하지 않았던 주제의 동영상까지 추천해줘 더욱 방대한 범위의 동영상을 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둘러보기 기능도 이용자 시청 기록을 기반으로 구현된다.

출처=유튜브 채널 Creator Insider

둘러보기 기능은 유튜브 앱 홈 화면 하단을 한 번 두드리면 팝업 형식으로 나타난다.

앞서 인스타그램, 트위터도 이용자가 그동안 관심 없었던 주제의 게시물을 보여주는 기능을 도입했다. 이용자가 화면을 스크롤할 때 과학, 스포츠, 예술 등 대중적으로 인기 있는 소재의 게시물을 노출하는 방식이다.

관련기사

톰 룽은 "둘러보기 기능은 이용자가 접하지 않았던 주제의 동영상과 채널을 추천해주도록 설계됐다"며 "개인화에 초점을 맞춘 것이 특징이다"고 설명했다.

유튜브는 현재 아이폰 이용자 1% 가량을 대상으로 둘러보기 기능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