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가짜뉴스 추방 …"2500만달러 투입"

뉴스·정보원 링크 제공 …일부 영상엔 사전 텍스트도 포함

인터넷입력 :2018/07/11 08:19    수정: 2018/07/11 08:21

김익현 미디어연구소장 기자 페이지 구독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유튜브가 가짜뉴스 퇴치를 위해 2천500만 달러를 투입하기로 했다고 씨넷이 1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 같은 전략은 구글 뉴스 이니셔티브가 지난 3월 3억 달러 규모로 시작한 가짜뉴스 추방 전략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것이다.

유튜브는 앞으로 검색 결과에 미리 보기와 함께 뉴스와 정보원으로 연결되는 링크도 보여줄 계획이다. 또 일부 영상에는 위키피디아나 브리태니카 사전 같은 외부 자료에서 가져온 텍스트도 함께 노출하게 된다.

(사진=씨넷)

유튜브는 이날 공식 블로그를 통해 “매일 방문하는 이용자들에게 세계의 다양한 요소들에서 발생하는 것들에 대해 좀 더 많은 것을 배우는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는 데 총력을 다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최근 몇 년 동안 유튜브는 가짜뉴스 뿐 아니라 혐오 영상이나 부적절한 영상 때문에 적지 않은 비판을 받아 왔다. 지난 해 11월에는 아동을 겨냥한 부적절한 성적인 언급을 담고 있는 영상 15만 건을 삭제 조치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이번에 유튜브가 가짜뉴스와의 전쟁을 선포한 것은 이런 상황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신뢰할만한 정보원인지 여부를 보여줌으로써 이용자들이 좀 더 쉽게 판단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계획인 셈이다.

유튜브는 이와 함께 미국, 영국, 프랑스, 나이지리아, 이탈리아 등 17개 국에서는 언론사들의 동영상을 좀 더 부각시켜주는 ‘톱 뉴스’와 ‘속보뉴스’ 기능도 선보일 계획이다.

김익현 미디어연구소장sini@zdne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