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 인공지능 '음성' 기술에 투자

'엘레복'에 퀄컴과 함께 투자

홈&모바일입력 :2018/07/11 07:54

샤오미가 인공지능(AI) 음성 기술력을 높이기 위한 투자를 단행한다.

10일(현지시각) 기계 청각 솔루션 기업 '엘레복(Elevoc)'은 샤오미와 퀄컴벤처투자 등으로부터 수천만 위안 이상의 Pre-A 전략 투자를 받았다고 밝혔다.

엘레복은 "이번 투자를 통해 공급망을 강화하고 통신, 스마트홈, 스마트자동차, 웨어러블기기, 보안 등 분야의 고객과 협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엘레복은 많은 잡음 중에서 선택적으로 음성을 처리할 수 있는 기술과 음성 교류 기술 등을 보유했다.

엘레복은 2015년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설립됐으나 최근 본사는 중국 선전에 위치했다. 주력 분야는 기계 청각이다. 회사는 IEEE 펠로우인 왕더량 교수를 대표로 AI 음성 교류 영역의 알고리즘,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등 기술 연구진이 모여 만들었으며 음성 증강 및 스마트 음성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엘레복이 음성을 처리하기 이전(좌)과 이후 (사진=펑황과기)

최근 이 회사는 첫 '채널 음성 증강 솔루션 칩'도 개발했으며 물리적인 하드웨어에 의존하지 않고도 효과적으로 소음과 인간의 음성을 분리해낼 수 있게 했다. 휴대전화와 통신 업계에서 상용화될 가능성이 크다. 이 기술이 마이크로폰과 결합하면 채널 음성 증강 성능을 끌어올려 음성 앞단 처리 기술의 난제를 해결할 수 있다.

샤오미 측은 엘레복의 기술이 다년간 축적한 청각 현장 분석 연구 능력을 통해 딥 러닝 기술을 이용한 '칵테일 파티 효과' 과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칵테일 파티 효과란 파티장의 잡음이 많은 상황에서 흥미를 갖는 음성만 선택적으로 집중해 들을 수 있는 현상을 말한다.

관련기사

샤오미 관계자는 "스마트 음성은 이미 차세대 인간-기계 교류를 위한 핵심 영역"이라며 "샤오미의 AI 스피커는 사용자들이 음성 교류 만으로 다양한 스마트 기기를 제어하고 더욱 풍부한 콘텐츠와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했으며 이는 강화된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필요로 한다"고 말했다.

샤오미는 AI를 향후 10년 간 가장 중요한 전략으로 삼고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