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 SW보안취약 국제표준으로 관리"

한국기업 첫 CNA 자격 취득…KISA에 이어 두번째

컴퓨팅입력 :2018/06/18 08:34

네이버가 자체 소프트웨어(SW) 보안취약점에 국제표준 식별체계인 '공통보안취약점공개항목(CVE)' 번호를 부여하는 권한(CNA)을 갖게 됐다.

네이버는 국내기업 최초로 CNA 자격을 취득했다고 15일 밝혔다. 네이버 SW관련 보안취약점에 직접 관리번호를 부여할 수 있게 돼, 관리채널을 일원화하고 체계적이며 신속한 대응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CNA는 SW보안취약점 발생시 그 취약점을 구별하고 관리하는 국제표준체계 CVE 번호를 부여하는 자격을 갖는 조직을 가리킨다. 미국 비영리법인 마이터(MITRE)가 1999년 CVE관리체계를 출범시켰고 세계 각국 기관과 기업에 CNA 자격을 부여하고 있다. 구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MS) 등 주요 글로벌 IT기업이 CNA로 등록돼 있다.

네이버가 소프트웨어 보안취약점 국제표준 관리체계인 공통보안취약점공개항목(CVE)의 번호를 부여권한을 갖는 CVE번호부여기관(CNA)이 됐다. 국내 민간기업으로는 처음이고, 2018년 2월 CNA가 된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 이어 2번째 CNA다.

한국에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정보보호 담당기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지난 2월초 CNA 자격을 국내 최초로 확보했다. 한국에서 CNA 자격을 확보한 조직은 네이버가 2번째지만, 민간 기업 중에는 처음이다.

관련기사

네이버는 CNA 유형 가운데 다른 글로벌 IT기업들처럼 직접 개발하는 SW제품의 CVE를 다루는 '벤더 및 프로젝트(Vendors and Projects)' CNA권한을 갖고 활동하게 된다. 이 범위에 일본에 소재한 자회사 라인(Line)의 제품은 제외된다.

네이버 조상현 시큐리티 담당 리더는 "이번 CNA 등록을 통해 네이버는 자체 SW보안취약점 관리를 글로벌 수준으로 한 단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