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IoT용 윈도10에 유료 지원서비스 추가

윈도10 IoT코어서비스 연내 정식 출시 예고

컴퓨팅입력 :2018/06/07 17:18    수정: 2018/06/07 21:46

마이크로소프트(MS)가 사물인터넷(IoT) 환경을 겨냥한 윈도 기기용 유료 서비스 상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미국 지디넷은 6일(현지시간) MS가 '윈도10 IoT코어' 운영체제(OS)를 보완하는 유료 서비스로 '윈도10 IoT코어서비스'를 만들고 있다고 보도했다. [☞원문보기]

윈도10 IoT는 '윈도임베디드' 시리즈를 계승하는 임베디드 OS 최신 버전 제품군이다. MS는 윈도10 IoT를 '코어' 에디션과 '엔터프라이즈' 에디션, 2가지로 제공한다.

윈도10 IoT코어는 세미애뉴얼채널(SAC)로 쓸 수 있다. 이는 연 2회씩 업데이트를 통해 신기능을 적용받는다는 뜻이다. 그런데 윈도10 IoT코어서비스는 기능 업데이트를 차단하고 보안업데이트만 제공받는 방식으로 이 OS를 쓰게 해준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윈도10 IoT코어 에디션에 장기 지원을 보장하는 유료서비스 '윈도10 IoT코어서비스'를 내놓을 예정이다. [사진=마이크로소프트]

쉽게 말해 윈도10 IoT코어서비스는, IoT코어 에디션을 '롱텀서비싱채널(LTSC)'이라 불리는 장기 지원 제품으로 바꿔 주는 셈이다. MS의 LTSC는 2~3년마다 출시되는 윈도10 버전으로 제공된다. 모든 LTSC 적용 버전의 지원 기간은 10년이다.

윈도10 IoT엔터프라이즈 에디션은 이미 LTSC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제품이다. 즉 이 방식으로 윈도10 IoT엔터프라이즈 에디션을 도입한 환경에선 주요 기능이 추가될 때마다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를 적용할 필요가 없다.

윈도10 IoT코어서비스는 최근 등장한 '디바이스업데이트센터'도 지원한다. 디바이스업데이트센터는 사용자가 기기 업데이트를 직접 작성하고 변형하고 제어할 수 있게 해준다. 업데이트는 OS뿐아니라 장치 드라이버나 OEM 특화 애플리케이션 및 파일까지 다룰 수 있다.

윈도10 IoT코어서비스는 '디바이스헬스어테스테이션(DHA)'도 쓰게 해준다. DHA는 '하드웨어 증명 보안' 또는 별도의 클라우드서비스를 통해 기기의 신뢰성을 보증하는 기능이다.

관련기사

MS 측은 "이 기능을 통해 윈도10 IoT코어 기반으로 기기를 수익화하고 (일반) 윈도와 동일한 엔터프라이즈급 지원 및 보안을 얻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윈도10 IoT코어서비스는 아직 정식 출시된 게 아니라 한정 시험판(limited preview)으로 제공되고 있다. MS는 다음달중 시험판 제공 대상을 확대하고, 연말께 정식 출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