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 검색 주도권도 인스타그램으로 넘어갈까

쇼핑기능 추가에 업계 긴장…앱내 결제가 관건

인터넷입력 :2018/06/07 14:38

포털과 이커머스업체가 주도하던 국내 인터넷 쇼핑 시장에 '인스타그램 경계령'이 내려졌다. 인스타그램이 상품 가격을 노출해주고 결제 페이지를 연결하는 '쇼핑 기능'을 국내에서 출시한 때문이다.

인스타그램이 미국에서 일부 계정을 대상으로 결제 정보를 입력해 앱 내 구매를 테스트한 만큼, 국내에도 이 기능이 도입되면 1천만 월 활동 계정을 바탕으로 이커머스 강자로 떠오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인스타그램은 최근 한국에서도 쇼핑 기능을 추가하고 비즈니스 계정 강화에 나섰다.

지난달 31일 페이스북은 기자간담회를 열고 인스타그램의 새로운 비즈니스 도구인 쇼핑 기능을 소개했다. 기업이나 브랜드는 인스타그램 게시물 내 제품을 태그해 제품 이름과 가격 정보를 노출 시켜 구매까지 쉽게 유도할 수 있게 된 것. 태그된 제품을 클릭하면, 해당 계정이 정해준 웹페이지로 연결돼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 쇼핑 기능

이번에 선보인 쇼핑 기능은 인스타그램 앱을 벗어나지 않아도 상품 구매가 가능하게 한 정도 수준이다. 인스타그램 앱내 결제 기능은 추가되지 않았다.

인스타그램 관계자 역시 "앱내 결제 기능을 추가할 계획은 없다"며 "제품과 소비자를 연결해 주는 경험을 확대하는 차원"이라고 선을 그었다.

패션-뷰티업계, 유입 기대…앱내 결제 추가 땐 위협적

패션과 뷰티업계에서는 인스타그램 쇼핑 기능 도입으로 더 많은 소비자들이 자사 홈페이지를 직접 방문하길 기대하고 있다. 비즈니스 계정에 올라온 사진에 가격과 링크를 걸어둘 수 있어 소비자의 직접 유입을 이끌 수 있기 때문이다.

인스타그램 쇼핑 기능을 적용한 업계 한 관계자는 "아직 너무 초기단계라 그런지 쇼핑 기능이 구매로 이어지진 않고 있다"며 "사용자들은 인스타그램을 검색 기능을 주로 쓰고 있기 때문에 브랜드와 가격 노출 등 정보 제공에는 유용하다"고 평가했다.

페이스북에 따르면 인스타그램은 패션이나 뷰티 제품을 발견하기 좋은 플랫폼으로 성장중이다. 인스타그램 이용자의 80%가 비즈니스 계정을 팔로우하고 있는 만큼, 상품 소개나 구매 유도에 유용한 플랫폼이라는 설명이다.

인스타그램은 소비자가 비즈니스 계정과 소통할 수 있도록 연락처나 길찾기, 이메일, 웹사이트 노출 기능을 지속해서 추가했다. 이번에 추가된 쇼핑 기능 또한 기업과 소비자가 더 쉽게 연결되고, 제품 정보를 쉽게 노출시키기 위해서다.

인스타그램이 조용히 미국서 인앱 결제 기능을 테스트했다. (사진=씨넷)

때문에 업계에서는 이번 쇼핑 기능 추가가 인스타그램의 체류 시간 증가와 광고 수익 강화로 이어질 것이라는 예측을 하고 있다. 아울러 앱 내 결제 기능이 추가되면, 이커머스 업체들을 위협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떠오를 수 있다는 관측도 나왔다.

업계 관계자는 "영상은 유튜브에서 검색하고, 이미지는 인스타그램에서 검색한다는 인식이 점점 굳어지고 있다"며 "인스타그램은 일상을 공유하는데서 출발했기 때문에 음식이나 제품이 노출되는 것이 자연스럽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어 "생활속에 노출되는 콘텐츠라 파급력이 더 강하다"면서 "네이버나 쇼핑몰 등은 랜딩페이지로 전락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최근 중국에서 샤오홍슈라는 중국판 인스타그램이 7천만명 이상의 가입자를 확보하며 이커머스 강자로 떠오르고 있다"며 "인스타그램이 아직 앱내 구매 기능을 넣는다고 하진 않았지만, 결제 기능이 추가되면 샤오홍슈와 같은 거대 이커머스 플랫폼이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