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후, 계모임 앱 '탄다' 출시 4개월만에 철수

외신 "탄다, 서비스 종료에 대해 자세한 입장 안 밝혀"

인터넷입력 :2018/05/27 09:42    수정: 2018/05/27 09:50

야후가 일종의 계모임 앱인 '탄다'를 출시한지 약 4개월만에 철수한다고 밝혔다.

25일(현지시간) IT 매체 테크크런치는 야후 파이낸스가 탄다 서비스를 29일부로 종료한다는 소식을 공식 홈페이지, 이메일 등을 통해 공지했다고 보도했다.

탄다 팀은 "소비자들이 경제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는 도구를 통해 이점을 얻는다는 사실을 깨달았다"며 "향후 야후 파이낸스는 보다 다양한 경제 관련 서비스를 준비하기 위해 탄다를 종료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tanda 앱 서비스 개념(출처=유튜브)

외신에 따르면 탄다는 서비스 기간동안 iOS 앱스토어와 안드로이드 구글플레이에서 약 3만7천회 다운로드 됐다. 하지만 앱스토어 경제 카테고리 내 1천500여개 관련 앱들 중 상위권을 차지하진 못했다.

탄다의 서비스 방식은 계와 닮았다. 탄다 이용자들이 그룹을 이뤄 매달 일정 금액을 모은 뒤 한 사람에게 몰아주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따라서 그룹의 인원 수만큼 수 개월간 탄다를 통한 저축을 지속해야 하므로 강제성도 있다.

앱 개시 초기에 탄다는 도박이 아니냐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계모임의 계주가 자신의 몫만 챙긴 뒤 책임감 없이 달아나는 일이 탄다에서도 발생할 우려도 있다.

서비스 종료에 따라 탄다는 이용자들이 예치해둔 금액을 모두 되돌려주기로 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하지만 앞서 이미 한몫 챙겨간 이용자들에 비해 이후 주자들은 자신이 예치한 금액만 되돌려받게 돼 불만을 제기할 가능성이 있다.

외신은 야후가 탄다 서비스 종료에 또 다른 사유가 있었던 것은 아닌지에 대해 추가적인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고 전했다. 탄다 팀 인원은 야후 파이낸스 부문에 계속해서 남을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