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트 서프 "가짜뉴스·매크로, 기술적 대응 한계"

"이용자가 비판적인 사고로 필터링 해야"

인터넷입력 :2018/05/15 16:19    수정: 2018/05/15 16:19

현재와 같은 인터넷 환경을 구현하는 데 큰 공을 세웠다고 평가받는 빈트 서프 구글 부사장이 가짜뉴스와 추천 수 조작을 기술로 대응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며 이용자들이 비판적인 시각으로 뉴스를 바라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서프 부사장은 15일 서울 대치동 구글캠퍼스 서울에서 열린 ‘인터넷의 미래, 그리고 스타트업’ 대담회에서 “가짜뉴스 대응은 어렵고 힘든 문제”라며 이같이 밝혔다.

서프 부사장은 알고리즘을 통해 가짜 뉴스를 분별하는 과정에서 알고리즘은 사람과 매크로를 구분하지 못해 혼란을 겪을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가령 페이스북 '좋아요'를 사람이 누른 것인지 매크로가 누른 것인지 구별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빈트 서프 구글 부사장(출처=구글)

그는 “알고리즘을 활용해 어떤 뉴스가 가짜라는 것을 발견하면 알고리즘은 굉장히 혼란을 겪을 것”이라며 “가장 강력한 필터링은 사용자인 인간이 비판적 사고로 잘못된 정보를 스스로 판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서프 부사장은 한국 정부의 망중립성 폐기 움직임에 대해 소비자를 보호할 수 있는 수단이 사라질 수 있는 조치라고 우려를 표했다.

미국에서도 연방통신위원회(FCC)가 내달 망중립성을 폐기하겠다고 발표한 가운데, 마찬가지로 한국 소비자의 이익이 침해될 소지가 있다는 것.

관련기사

서프 부사장은 미국 통신사업자와 관련해 “미국 시골 지역은 광대역 통신 접근이 어려운 상황인데, 통신 및 케이블 사업자들이 부가 서비스를 늘려 수직계열화를 이뤘다”며 “이는 반경쟁적인 서비스였고, 이에 따라 망중립성 원칙이 도입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FCC가 이런 망중립성을 폐기하면 소비자들의 보호책이 없어질 수 있다”고 역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