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마케팅 전문가 한 자리 모인다

FSN ‘BMC 2018’ 개최...코차바·욱비유 등 참여

인터넷입력 :2018/05/09 16:17

마케팅 분야 블록체인 기술 접목이 화두로 떠오르면서 글로벌 마케팅 기업의 전문가들이 방한, 관련 컨퍼런스 및 행사에 참여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올해 초 제레미 앱스타인 방한을 시작으로, 코챠바, 욱비 유 등 해외 각지의 유력 마케팅 기업의 전문가들이 방한하고 있다.

9일 옐로모바일의 통합디지털마케팅 기업 퓨쳐스트림네트웍스(이하 FSN)에 따르면 오는 15일 열리는 ‘블록체인&마케팅 컨퍼런스 2018’(이하 BMC 2018)에 코차바, 욱비 유 등 해외 유력 마케팅 전문가들이 모인다.

코차바는 미국 샌드포인트에 본부를 두고 있는 모바일 앱 트래킹 분석을 전문 회사다. 광고 기여도 분석 및 마케팅 효율 극대화를 위한 분석 도구를 제공한다. 업계 내에서는 최대 규모의 네트워크와 수천개의 파트너사를 보유한 유력 기업이다. 나이키, 맥도널드 등을 글로벌 기업을 중심으로 국내에서는 넷마블 등과 함께 일하고 있다. 이들의 광고 효과 측정을 통해 최고의 마케팅 효율을 내는 역할을 한다.

코차바의 최고경영자인 찰스 매닝과 가렛 맥도날드 전 코차바 사장은 이번 BMC 2018에서 기조 연설을 맡았으며, 블록체인의 마케팅 시장 접목의 필요성과 그 가능성에 대해 발표한다.

이번 BMC 2018에서 눈길을 끄는 연사는 욱비 유의 최고경영자인 나타붓 무 풍차로엔퐁(Natavudh Moo Pungcharoenpong) 대표다. 콘텐츠 플랫폼 회사인 욱비 유의 창업자인 무는 지난 4년간 텐센트 투자를 포함해 총 3천만 달러 가량의 투자를 이끌어낸 인물이다. 또 태국 및 해외 스타트업 500여개에 투자 및 협력을 진행하는 벤처펀드 투자사의 파트너다. 이 펀드투자사를 통해 오미세고(시가총액 기준 글로벌 20위) 암호화폐에 투자해 성공시킨 이력이 있다.

특히 무 대표는 지난해부터 식스 코인 개발 프로젝트에 FSN과 함께 참여했으며, 올해 식스 코인을 욱비 유 시스템에 도입해 블록체인 기반 마케팅 플랫폼을 만들겠다는 계획을 갖고 방한한다.

욱비 유는 웹툰, 소설, 음원 등 전 콘텐츠 플랫폼을 운영하는 태국의 사업자다. 텐센트의 대규모 투자를 이끌어내어 사세를 확장하고 있다. 특히 욱비 유는 웹툰, 뮤직 등 창작자와 소비자의 경계를 허무는 새로운 시도로 플랫폼을 확장해나가고 있다.

웹툰 작가 아마추어 리그 및 선발 경쟁 대회 등을 통해 프로 작가를 발굴해내고, 이들이 직업인으로서 활동할 수 있도록 하는 등 크리에이터와 사용자가 함께 성장하게 하고 있는 것이다.

욱비 유의 최고경영자인 나타붓 무 풍차로엔퐁

현재 욱비 유는 단순히 콘텐츠를 소비하는 플랫폼이 아닌, 사용자와 크리에이터의 경계를 허물며 하나의 거대한 콘텐츠 경제 플랫폼으로 커나가고 있다. 태국 뿐 아니라 베트남, 필리핀, 말레이시아 등에서도 1천만명 이상의 활성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다.

욱비 유 무 대표는 이번 BMC 2018에서 '블록체인이 어떻게 디지털 마케팅 시장을 혁신하는가'라는 주제로, 욱비 유 시스템에 올해 안에 도입할 암호화폐 토큰 식스의 실제 접목 방법 등을 상세히 설명한다.

이번 BMC 2018에서는 또 'Blockchain Future' 세션도 주목받고 있다. 이 세션의 강연자로 나선 데일리인텔리전스 김항진 이사와 아이콘재단 이홍규 이사는 '아이콘' 프로젝트의 ICO(암호화폐공개)를 성공적으로 이끈 핵심 멤버다. 이들은 아이콘의 ICO 성공 사례를 중심으로 블록체인 기술의 적용사례와 ICO 트렌드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블록체인 기반 SNS 플랫폼 '리빈'을 개발 중인 핀테크 기업 피노텍의 김우섭 대표와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소소랩의 최현식 대표가 토론에 참여해 블록체인 플랫폼의 활용방안과 암호화폐 투자자를 위한 투자정보 등을 전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FSN블록체인 마케팅 컨퍼런스 관계자는 "블록체인 기술은 마케팅 분야에 스마트 계약, 성과 측정, 실시간 정산 시스템 도입 등 혁명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며 "이를 실제적으로 접목하려는 적극적인 글로벌 기업들의 역동적인 움직임을 이번 컨퍼런스에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FSN과 데일리금융그룹, 옐로디지털마케팅이 공동 주최하는 '블록체인&마케팅 컨퍼런스 2018'은 이달 15일 양재동 엘타워에서 개최된다. '블록체인이 변화시킬 마케팅의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디지털마케팅 산업이 직면하고 있는 현안들을 점검하고, 블록체인 기술의 적용 사례와 잠재적 미래 가치를 조명한다. 에어블록, 케이스타라이브, 오투오, 파운데이션 엑스 등 국내 유력 블록체인, 마케팅 기업들도 행사에 참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