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스크의 우주 인터넷 사업, 날개 달았다

美 FCC, 스페이스X의 우주 인터넷 사업 '스타링크’ 승인

과학입력 :2018/03/30 11:20

스페이스X의 우주 인터넷 사업 ‘스타링크’가 미국 연방통신위원회(FCC)의 승인을 받았다.

IT매체 씨넷은 29일(현지시간) 미국 FCC가 스페이스X의 전 세계 위성 광대역 인터넷 서비스 계획을 승인했다고 보도했다.

스페이스X의 우주 인터넷 사업이 미국 FCC의 승인을 받았다. (사진=스페이스X)

FCC는 성명서를 통해 "이번 결정은 저궤도 위성 기술을 사용하는 광대역 서비스 제공을 위해 다량의 군집 위성을 허가한 첫 번째 승인이다”고 밝히며, “미국에서 초고속 광대역 가용성과 경쟁을 높이기 위한 또 다른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FCC는 저궤도 위성들이 서로 방해되지 않고, 충돌하지 않도록 잘 운용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기도 했다.

"지구의 모든 사람이 광대역 인터넷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차세대 위성 네트워크 구축을 향한 중요한 발걸음이 시작됐다"고 스페이스X 그윈 쇼트웰(Gwynne Shotwell) 사장은 밝혔다.

관련기사

스페이스X가 미국 FCC에 제출한 우주 인터넷 서비스 개념도. (사진=FCC)

일론 머스크의 우주 인터넷 사업 계획은 지상으로부터 1,110~1,325km 떨어진 저지구 궤도에 4,425개의 작은 인공위성을 쏘아 올려 전 세계의 인터넷 연결이 어려운 지역에 저가로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다. 머스크는 2020년 중반까지 스타링크 서비스 런칭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 달 스페이스X는 인터넷 위성을 싣고 팰컨 헤비9 로켓을 성공적으로 발사했다. (사진=유튜브 캡쳐)

현재 인공위성을 통한 인터넷 서비스가 제공돼 왔으나 소수의 위성이 높은 궤도에 떠 있어, 대기시간이 길고 불안정한 연결 등으로 어려움이 있었다.지난 달 스페이스X는 이 사업을 위해 미 캘리포니아 주 반덴버그 공군기지에서 2대의 실험용 스타링크 위성과 정찰위성 파즈(Paz)를 탑재한 '팰컨9' 로켓을 성공적으로 발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