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카콜라, 블록체인으로 '강제노동' 막는다

美 국무부 등과 공동 실험…디지털 공증으로 활용

컴퓨팅입력 :2018/03/19 07:35    수정: 2018/03/19 07:59

코카콜라와 미국 국무부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노동자 의사에 반하는 '강제노동'을 줄이는 실험을 한다.

18일(현지시간) 엔가젯 등 주요 IT 외신들에 따르면 코카콜라, 미국 국무부, 기술업체 비트퓨리 그룹, 이머코인, 블록체인 트러스트 액셀러레이터가 함께 이같은 파일럿 프로젝트에 돌입했다.

이 프로젝트는 블록체인의 분산원장기술을 이용해 노동자와 그들의 계약을 위한 안전하고 탈중앙화된 등록소를 만드는 것이 목표다. 블록체인엔 노동자의 디지털 신분증과 계약서가 저장된다.

블록체인이 기업이나 감독기관으로 하여금 노동 계약이 준수되도록 강제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니다. 그렇지만, 유효성이 입증된 증거로 채택될 수 있는 기록이 블록체인에 남기 때문에 노동계약을 준수하도록 장려하는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블록체인을 디지털 공증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사진=픽사베이

지난해 한 사회단체가 식음료 기업이 설탕 공수 국가에서 강제 노동 실태를 조사한 결과 대부분이 문제를 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카콜라는 후속조치로 2020년까지 설탕 공급망에서 '아동 노동, 강제 노동, 토지 권리'에 대한 28개 국가 차원의 연구를 수행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이번 프로젝트는 그 일환으로 진행된 것이다.

관련기사

이번 프로젝트에서 미국 국무부는 도동자 보호와 관련된 경험을 제공하고, 비트퓨리 그룹과 이머코인은 블록체인 플랫폼을 지원할 계획이다. 블록체인 트러스트 액셀러레이터는 블록체인 기술을 사회적 이익을 위해 사용하려는 비영리 단체로 연구에 동참했다.

엔가젯은 프로젝트에 대해 "블록체인으로 계약 준수를 강제할 수 없다는 점과 사탕 수수 농장에서 일하는 대다수 노동자가 스마트폰이 없어 자신의 정보에 접근이 어렵다는 점을 들어 이 프로젝트에 한계가 있다"고 보면서도 "아직 프로젝트가 초기 단계이고 기업이 노동자 권리를 침해하기 쉬운 현대 고용 시스템을 개선할 방법"이라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