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배송완료 물건 사진찍어 통보

물건 놓을 위치, 배송 예정 시간도 통보

인터넷입력 :2018/03/04 10:14    수정: 2018/03/04 10:30

미국 아마존이 국내 업체인 쿠팡처럼 고객 부재 시 배송 기사가 배달한 물건을 어디에 놓았는지 사진 촬영 후 문자로 알려주는 서비스를 시작해 주목된다.

USA투데이와 기가진 등에 따르면 아마존이 새롭게 시작한 서비스는 물건을 받는 고객이 집에 없을 때 배달된 물품의 사진을 배송기사가 촬영하고, 이를 고객에게 보내는 서비스다.

‘아마존 로지틱스 포토 온 딜리버리 프로그램’에 따라 배송기사는 배달을 갔을 때 고객에게 ‘어디에 물건을 놓을 것인가’. ‘언제쯤 물건이 도착하는지’를 통보한다.

쿠팡 역시 배송 전 고객에게 문자로 어디로 물건을 받을 것인지 물어보고, 경비실이나 문 앞에 물건을 받을 경우 사진을 찍어 고객 문자로 보내주는 서비스를 오래 전부터 하고 있다.

아마존 홍보 담당자인 크리스텐 키시는 “아마존 배송 사진 프로그램은 짐을 안전하게, 어디에 놓았는지 고객에게 보여주는 것으로, 시각적인 배달 확인이 가능하다”며 “이것은 고객을 위한 편리성을 향상시키는 우리의 노력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이 서비스는 배송기사가 어디에 물건을 놓고 갔는지 알기 쉽고, 배송기사가 짐을 확실하게 배달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기 때문에 아마존, 사용자 모두에게 이점이 있다.

그럼에도 문제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 샌프란시스코에 사는 한 고객은 배송기사가 “뒤뜰에 짐을 뒀습니다”라는 텍스트와 함께 정문에 놓인 짐 사진을 보낸 것이다. 이 고객은 집에 갔을 때 짐을 도난당한 사실을 알게 됐는데, 다행히 아마존에 사정을 설명할 때 텍스트와 사진이 도움이 됐다.

아마존(사진=픽사베이)

USA투데이에 따르면 아마존의 새 서비스는 적어도 6개월 전에 시작된 것으로, 올 2월 미국 오리건, 라스베이거스, 인디애나폴리스, 시애틀, 샌프란시스코, 북 버지니아 도시 등에서 이용 가능하다.

또 개인정보보호 관점에서 사진을 받고 싶지 않은 고객은 ‘사진을 받지 않는다’는 선택을 할 수 있다.

아마존은 지난 달 28일 스마트 초인종 업체 ‘링’(Rig)을 인수했다.

관련기사

링은 와이파이 초인종, 보안용 카메라 등 스마트홈 가전제품 전문업체다. 링의 비디오 초인종을 설치하면 누군가 초인종을 누를 때마다 집주인의 스마트폰에 알림이 울린다. 집주인은 앱을 통해 어디서나 방문객과 대화할 수 있다.

이에 아마존 로지틱스 포토 온 딜리버리 서비스가 링과 관련해 향후 새로운 서비스를 전개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외신은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