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이스X, 첫 번째 인터넷 위성 발사한다

방송/통신입력 :2018/02/14 09:28

스포츠 카를 실은 우주로켓 ‘팰컨 헤비’ 로켓을 우주로 쏘아 올린 스페이스X가 이번에는 전 세계 초고속 광대역 인터넷 서비스를 위해 인공위성을 발사한다.

IT매체 씨넷은 13일(이하 현지시간) 스페이스X가 초고속 광대역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17일 인공위성을 발사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스페이스X와 미 연방통신위원회 사이의 서신에 따르면, 이번 주 토요일 스페이스X는 광대역 인터넷 서비스 ‘스타링크(Starlink)’ 서비스를 위한 첫 번째 시범 발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스페이스X가 초고속 광대역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17일 인공위성을 발사할 예정이다. (사진=스페이스X)

이번 발사는 미국 캘리포니아에 있는 반덴버그 공군기지에서 이뤄지게 되는데, 인공위성들은 스페이스X의 팰컨9 로켓에 실려 우주로 나간다. 팰컨9 로켓는 스페인 정부의 레이더 관측 위성 ‘파즈(PAZ)’와 마이크로셋-2a(Microsat-2a), 마이크로셋-2b(Microsat-2b) 위성들이 함께 실린다. 마이크로셋 위성들은 통신 위성 버스와 관련 시스템을 테스트하고 위상 배열 광대역 안테나 통신 플랫폼을 검증하게 될 예정이다.

스페이스X는 그 동안 전 세계 전역에 저비용의 광대역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오랫동안 인공위성을 통한 인터넷 서비스가 제공됐으나, 대기시간이 길고 불안정한 연결 등으로 어려움이 있었다.

관련기사

스페이스X의 팰컨9 로켓. 이번에 발사되는 인터넷 위성들은 팰컨9 로켓에 실려 발사된다. (사진=스페이스X)

스페이스X는 2015년 궤도에 다량의 군집 위성들을 띄워 전 세계의 인터넷 연결이 어려운 지역에 저가로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서비스 이름은 ‘스타링크’. 스페이스X는 2016년 스타링크 서비스를 위해 미 연방통신위원회(FCC)에 약 4,400개의 소형위성 발사 허가를 신청했다.

스페이스X는 먼저 미국 전역을 커버할 수 있도록 소형위성 800개를 발사할 예정이다. 그 후, 3,600개 위성이 5~7년에 걸쳐 순차적으로 발사될 예정이다. 이 통신 중계용 위성들은 1,200㎞ 상공에서 지구 전역에 1Gbps급 인터넷 신호를 송출할 예정이다. 스페이스X는 2020년 중반까지 스타링크 서비스 런칭을 목표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