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프로악플러’ 잡는 사이트 살펴보니

댓글순위·내용·개수 공개..."여론조작 파악"

인터넷입력 :2018/02/11 10:06    수정: 2018/02/11 10:22

네이버 등 포털 뉴스 댓글 조작에 대한 의혹이 확대되는 가운데, 네이버 뉴스 댓글을 분석하는 사이트가 개설돼 주목 받고 있다.

1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워드미터’라는 웹사이트에는 ▲최근 2~3개월 동안 댓글을 가장 많이 단 사용자 순위와 ▲일별 댓글 사용자 순위 ▲뉴스 제공자 순위 ▲키워드별 댓글 ▲일별 뉴스기사 댓글 공감순위 ▲네이버 뉴스 사용현황을 정리한 요약 코너가 운영되고 있다.

이 중 요약 코너에는 정치, 경제, 생활문화, 사회 등 부문별로 뉴스기사 수와 댓글 수, 사용자 수가 그래프 등으로 잘 정리돼 있다.

워드미터를 이용하면 특정 닉네임을 사용하는 사용자가 그 동안 어떤 뉴스에, 어떤 내용의 댓글을 얼마나 남겼는지 확인이 가능하다. 또 특정 댓글이 얼마나 많은 공감과 비공감을 얻었는지도 볼 수 있다.

워드미터(http://www.wordmeter.net) 요약 코너 화면.

기자가 직접 전체 사용자 순위 메뉴에서 가장 댓글 활동내역이 많은 아이디 ‘pant****’(2lgkf)를 눌러본 결과 주로 문재인 대통령과 평창 올림픽 관련 뉴스에 “북괴 빨갱인 천국 이게 나라냐”, “미우나 고우나 역시 안보는 자유한국당입니다”와 같은 댓글이 반복해서 달린 것이 확인됐다.

해당 사용자가 단 댓글 수는 정치 1천116건, 경제 307건, 사회 22건 등 주로 정치, 경제, 사회 뉴스에 많은 댓글을 단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댓글뿐 아니라 상위권 댓글의 대부분은 대통령과 현 정부에 대한 비판이 많았다.

워드미터 웹사이트 개발자의 구체적인 신상은 공개되지 않았다. 다만 이달 초 국내 한 커뮤니티에 ‘우왕굳’이라는 필명으로 “댓글이 진짜 개인 의견인지, 여론조작을 위한 물량전인지 알아보고 싶었다”고 밝힌 내용이 전해지고 있다.

개발자는 네이버에 공개된 뉴스와 여기에 작성된 댓글, 그리고 표시되는 아이디 중 노출된 앞자리를 긁어와 해당 데이터를 만드는 것으로 추정된다.

한편 네이버는 댓글조작 의혹이 일파만파 커지자 지난 달 19일 분당경찰서에 관련된 수사를 의뢰했다. 분당경찰서는 이달 7일 해당 사건을 보다 전문성을 갖춘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대에 재배당한 상태다.

관련기사

더불어민주당도 네이버에 매크로(동일 행동을 반복하는 소프트웨어)를 악용한 댓글 조직 정황이 발견된다는 이유로 서울지방경찰청에 고발, 수사 의뢰 절차를 밟은 것으로 알려졌다.

워드미터 웹사이트 역시 이 같은 댓글조작 의혹이 점점 불거지자 여론몰이를 위한 조직적인 정치 댓글이 남발한다고 판단, 의혹 검증과 해소 차원에서 개발된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