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창의재단 "영국 SW교재 시리즈 번역 완간"

3년여만에...9종 12책으로 구성

컴퓨팅입력 :2018/01/31 22:07

한국과학창의재단(이사장 직무대행 강호영)은 영국 SW교육 보조교재 심화단계 3종 번역서 발간을 마지막으로 지난 3년간 진행한 영국 SW 보조교재 시리즈 번역서가 완간됐다고 31일 밝혔다.

재단은 영국컴퓨터협회(British Computer Society, 이하 BCS)와 SW교육 협력 MOU를 체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지원을 받아 2015년부터 영국 초·중등 SW교육 보조교재 총9종(12책)을 해마다 3종(4책)씩 나눠 번역, 출간해 왔다.

이번에 완간한 번역서는 영국 컴퓨팅 교육과정에 따라 개발한 도서를 번역한 것으로, ‘컴퓨팅 사고력 키우기’ 교사용지도서 6종 및 ‘컴퓨팅 기초 다지기’ 3종(학생용 교재 3책, 교사용지도서 3책) 등 총 9종 12책으로 구성되어 있다.

‘컴퓨팅 사고력 키우기’는 초등학교용으로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컴퓨터 과학의 기초개념을 이해하고 실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교사들이 창의적인 SW수업을 연구, 개발 및 준비할 때 참고자료로 활용 가능한 교사용 지도서다.

‘컴퓨팅 기초 다지기’ 는 중학교용으로 학생용 교재는 도전과제를 제시하고, ‘생각하기’, ‘계획하기’, ‘컴퓨팅하기’ 등을 통해 컴퓨팅사고력을 키워 과제를 완성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교사용 지도서는 학습 계획 수립, 재미있고 창의적인 수업진행, 종합적인 과제 평가를 위한 안내자료를 제공한다.

번역서 시리즈 번역 및 감수는 교육현장에서 다년간 경험을 쌓은 SW교육 전문가들이 참여, 원서 의미를 충실히 전달할 수 있게 했다. 또 학교 선생님들 의견을 수렴해 우리 실정에 맞게 수정과정을 거쳐 국내 교육현장에서도 실효성이 높은 교재가 될 수 있게 했다.

관련기사

재단은 초등컴퓨팅교사협회(협회장 강성현)와 중등정보컴퓨팅교사연합회(협회장 서인순)가 번역서에 대해 “다양한 SW 교육 활동과 SW교육과정 재구성 방안을 제안하는 등 국내 SW교육과정 마련에 도움을 주는 우수한 교재”라고 밝혔다고 전했다.

이번에 완간한 번역서는 SW교육 선도학교를 중심으로 배포한다. SW중심사회 포털(www.software.kr)과 사이언스올(www.scienceall.com)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