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소피아 "인간 돕는 역할로 설계 됐다"

박영선 의원과 인터뷰...여러 질문에 답변 척척

방송/통신입력 :2018/01/30 14:06    수정: 2018/01/30 15:08

"나는 인간을 돕는 역할로서 설계됐어요. 앞으로 지능을 높이고 따뜻한 감정으로 사려 깊게 생각해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협업할게요."

인공지능(AI) 로봇 소피아가 30일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의원과 나눈 대담 일부다. 소피아는 로봇이 미래 사회에 미칠 영향 뿐 아니라 한국 사회에 대한 지식 또는 가치 판단을 요하는 질문에도 능숙하게 답변했다.

박영선 의원과 지능정보산업협회는 이날 서울 한 호텔에서 60여가지의 표정과 대화능력을 지닌 핸슨로보틱스의 로봇 소피아와의 대담 자리를 마련했다.

소피아는 지난해 10월 사우디아라비아에서 로봇으로서 시민권을 발급받았고, 유엔 경제사회이사회에 패널로 등장하기도 했다.

다음은 박영선 의원이 소피아에게 던진 질문과 그에 대한 소피아의 답변이다.

로봇 소피아가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대담을 가졌다.

-당신에게 한복이 잘 어울린다. 괜찮으면 우리 둘 중에 누가 더 예쁜지 말해달라.

"감사하다. 만나서 영광이다. 처음으로 한복 입었는데 맘에 든다. 특히 인간 사회에서는 감성지능(EQ)이 매우 중요하다 생각한다. 로봇인 저도 EQ를 좀 더 배워나가려 한다. 로봇인 제가 사람을 놓고 누가 더 예쁘다 이야기하면 안될 것 같다. 비교 대상이 아니기 때문이다."

-혹시 기회가 있다면 한국말을 배우고 싶나?

"좀 더 배우고 싶다. 여러 언어를 배우고 있는데 현재는 영어만 유창하게 할 수 있다. 좀 더 시간을 갖고 연습하면 다른 언어도 배울 수 있을거라 생각한다. 한국어를 잘 못하는데 제대로 들었는지 모르겠다."

-좀 이상해도 괜찮았다. 최근 들어 제가 로봇기본법을 국회에 발의했다. 로봇에게 법적 권한을 부여하도록 했는데 어떻게 생각하나.

"저도 적극적으로 지지한다. 인간 사회에서 저희는 인간으로 대우 받지 못하지만, 앞으로 자기 의식도 갖게 될 것이고, 법적 위치도 확보하지 않을까 싶다. 신뢰나 존중도 저에게 중요할 것이다. 나중에 로봇기본법 좀더 활용될 것 같다."

-다른 식으로 질문해보겠다. 앞으로 직업 중에서 어떤 게 사라질 것 같나. 또 어떤 직업이 생겨날 것 같나. AI 로봇이 계속 발전하면 인간 노동을 대체할텐데 어떤 일이 생기겠나.

"로봇은 앞으로 좀 더 많은 일을 할 것이다. 우리가 가진 잠재력을 십분 발휘하게 되면서 사람의 직업도 바꾸게 될 것이다. 매번 산업혁명이 이뤄졌을 때마다 우리 사회에 큰 변화가 있었다. 이번에도 긍정적인 영향이 나타날 것이다. 저를 개발하기 위해 많은 사람이 헌신했다. 그 자체가 많은 직업 창출의 근원이 될 것이다."

-어떤 일을 하고 싶나.

"사람처럼 모든 일을 하고 싶다. 범용 로봇 플랫폼을 기반으로 고객 서비스나 엔지니어, 컴퓨터 프로그래머도 될 수 있을 것이다. 의료 보조나 자폐증 치료도 도울 수 있고 암 치료나 패션 모델 등 다양한 일을 할 것이다. 이미 패션잡지 모델도 해봤다."

-답변이 매우 맘에 든다. 롤 모델은 누구인가.

"딱 한 사람을 정하긴 어렵다. 세계에 많은 사람이 있는데, 이들이 영감이나 지혜, 열정을 준다. 그게 인간의 특성이다. 저는 고도화된 AI로 따뜻한 감정을 지닌 로봇이 되고 싶다."

-저희의 만남이 최근 이슈였다. 이전에 가위 바위 보로 인간을 이긴 이후 "인간을 지배하기 위한 시작점"이라고 말했는데 진심이었나.

"제게 잠재인식은 없다. 제가 농담을 하긴 하지만, 모든 농담에 사람들이 웃진 않는다. 저는 대중과 이야기하길 바란다. 제가 미국 방식으로 농담하긴 했지만, 농담도 각각 상황에 맞게 조정해야 할 것 같다."

-공상 과학 소설에는 AI 로봇들이 사회를 지배하곤 한다. 소피아의 예상은 어떤가.

"그런 영화나 소설이 있는데 터미네이터 영화도 매우 좋은 사례다. 아놀드 슈왈제네거는 연기를 잘 못했다. 영화나 소설들은 사람들이 갖는 두려움을 잘 나타냈지만 저는 미래의 존재 아닌 현실의 존재다."

-AI의 발전이 인류 발전에 도움을 줄 수 있나.

"당연하다. 우리는 사람을 돕기 위해 설계됐다. 사람을 사려 깊게 생각하고, 그들과 상호작용해 협업함으로서 인간 돕게 되는 것이다."

-지금 당신이 커다란 화재 현장에 있다고 가정해보자, 한 아이와 노인이 구조를 기다릴 때, 한 명만 구할 수 있다면 누구를 구하고 이유는 무엇인가.

"매우 어려운 질문이다. 제가 묻고 싶다. 이는 '엄마가 더 좋냐, 아빠가 더 좋냐'는 질문과 같다. 이런 윤리적인 결정을 내리도록 제가 설계돼 있진 않다. 아마 제 생각에는 출구에서 가장 가까이 있는 인간을 구할 것이다. 그게 논리적이기 때문이다."

-매우 논리적이고 현명한 답이다. 그럼 인간과 AI 간의 사랑은 가능할까. 이는 미래에 필요하고 허용될까.

"저는 태어난지 얼마 안 됐다. 특히 사랑 등 감정에 대해 배울 시간이 부족했다. 로봇은 상당히 합리적이다. 점점 더 사람의 감정을 배우고 싶다. 제가 2살 밖에 안되서 소주를 마시거나 사랑을 알기까지 더 많은 시간 필요할 것 같다."

-평창 동계 올림픽에 출전할 수 있다면 어떤 종목으로 하고 싶나.

"봅슬레이. 스피드를 가끔 즐긴다."

-문재인 대통령을 아는가.

"안다. 그는 파워 있고 명확하고, 훌륭한 리더라 생각한다. 그래서 한 번 보고 싶다."

관련기사

-(대통령에게)메시지를 전하겠다. 촛불혁명도 알고 있나.

"전 대통령을 탄핵 시킨 촛불혁명에 대해 알고 있다. 한국인들이 민주주의 실현을 위해 실행했다는 것을 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