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첫 스마트시티 세종·부산...뭐가 달라지나

에너지 중심·워터시티 컨셉·국제물류 연계 구현

방송/통신입력 :2018/01/29 16:07    수정: 2018/01/30 16:46

국내 첫 스마트시티로 세종 5-1 생활권과 부산 에코델타시티가 선정됐다.

공공기관이 보유한 10만평 이상 부지 39곳을 대상으로 평가가 실시됐으며 1차 후보지로 12개, 2차와 3차 검증을 통해 최종 선정지가 결정됐다.

장병규 4차산업혁명위원회(이하 4차위) 위원장은 29일 서울 광화문KT 사옥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스마트시티 추진전략’ 안건을 논의해 확정했다고 밝혔다.

장병규 위원장은 “그동안 여러 차례 브리핑을 했지만 스마트시티 발표가 있는 오늘이 제일 부담됐다”며 “스마트시티는 그 자체의 가치가 있는 것인데 자칫 집값 안정이라는 정부의 국정목표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도 있고, 위원장인 저에게도 엊저녁에 선정도시에 대한 통보를 받았다”고 말했다.

그만큼 4차산업혁명위원회 산하 스마트도시 특별위원회와 국토교통부가 스마트도시를 선정하는데 신중을 기했다는 설명이다.

■ 세종 5-1 생활권, 에너지 중심 도시로

세종 5-1 생활권은 세종시 연동면 일원에 2천714㎡(83만평) 규모로 조성되며 해당 지역에는 11만4천호, 29만3천명이 대상이다.

이 지역에는 KTX 오송역(14km)과 경부·호남철도, 경부·중부·천안논산·서울세종(2025년 준공) 고속도로, 청주공항(37km)이 인접해 있다.

주변에는 정부종합청사, 국책연구단지, KAIST 등 대학, 대덕 연구단지, 오송생명과학단지, 첨단산업단지 등이 입지하고 있다.

손병석 국토부 1차관은 “세종시의 경우 주거·행정·연구·산업 등 다양한 기능이 융·복합된 자족도시 형태를 띠고 있다”며 “에너지 중심의 스마트시티로 구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세종에는 에너지관리시스템(EMS), 제로에너지단지 조성, 전력중개판매 서비스 등으로 주거비용 절감과 지속가능한 도시로 탈바꿈한다.

특히, 자율주행 정밀지도, 3차원 공간정보시스템 등 스마트 인프라를 기반으로 한 자율주행 특화도시 콘셉트가 적용되며 생활·안전 분야에서는 미세먼지모니터링, 재난대응 AI시스템 등이 도입될 예정이다.

손 차관은 “올 상반기 중에 기본가상안을 마련하고 내년 상반기 실시설계와 조성공사에 착수할 예정”이라며 “2021년 12월부터 입주가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 부산 에코델타시티, 국제물류 연계 스마트시티로

부산 에코델타시티는 부산시 강서구 일원에 2천194㎡(66만평) 규모로 조성되며 3천380호, 약 9천명이 대상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해당 지역은 김해국제공항, 제2남해고속도로, 부산신항만 등 국가 교통망이 교차하는 교통의 요충지로, 국제물류?첨단산업단지가 밀집된 동남권 산업벨트에 속한다.

손병석 차관은 “에코델타시티는 수변도시 성격을 띠고 있어 워터시티 콘셉트와 국제물류가 연계되는 스마트시티 구현이 가능하다”며 “공항·항만 등 우수한 교통여건 등 입지적인 강점을 지니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에코델타시티의 스마트시티 기본 콘셉트는 수열에너지 시스템, 분산형 정수시스템 등 혁신기술을 도입된 스마트 워터 시티로 조성될 계획이다.

관련기사

특히, 각종 도시 생활정보와 5G 프리 와이파이, 지능형 CCTV 등을 접목한 스마트 키오스크 단지가 구축되고, 지진?홍수 통합관리시스템이 구축된다.

손병석 1차관은 “이외에도 에너지 크리디트 존, 드론 실증구역과 R&D 밸리도 함께 조성될 예정”이라며 “내년 상반기까지 실시설계와 조성공사에 착수하면 2021년 7월부터는 입주가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