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AI스피커에서 배민 음성주문 시작

단골가게와 선호 메뉴 등록해 두면 음성으로 간편하게 주문 가능

인터넷입력 :2018/01/19 08:41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네이버의 인공지능(AI) 스피커 ‘클로바 프렌즈’와의 연계를 통해 배달 음식을 목소리만으로 주문할 수 있도록 하는 ‘음성 주문’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

모든 배달앱 등록 업체가 AI 스피커를 통해 음성으로 배달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이번 ‘음성 주문’ 기능은 배달의민족이 네이버의 인공지능 엔진 ‘클로바’ 앱의 확장 서비스로 탑재되면서 가능해 졌다. 이용자는 네이버 클로바 앱에서 배달의민족을 연동한 다음, 음식 카테고리별로 단골 가게와 선호 메뉴만 등록해두면 클로바 프렌즈 스피커로 오로지 말로만 음식을 주문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치킨 시켜줘”라고 말하면 미리 등록해 놓은 업소의 치킨 메뉴가 네이버 클로바의 인공지능 시스템을 통해 바로 주문이 된다. 같은 방식으로 “분식 시켜줘”, “야식 시켜줘”와 같은 명령도 가능해 집집마다 평소 자주 즐기는 메뉴를 주문할 때 특히 편리할 것으로 보인다.

배달의민족 데이터에 따르면 실제로 적지 않은 배달앱 이용자가 단골 업소에서 특정 메뉴를 자주 주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향후 AI 스피커의 확산과 함께 활용도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결제 방식은 일단은 ‘만나서 결제’(현장 결제)만 가능하지만 앞으로 다른 방식도 업데이트해 갈 예정이다.

이벤트도 진행된다. 31일까지 네이버 클로바 프렌즈로 배달의민족을 주문한 이용자 중 100명에게 배달의민족 1만원 쿠폰을 증정한다. 네이버 클로바에서 배민 계정만 연동해도 100명에게 3천 원 쿠폰을 증정한다.

관련기사

회사 관계자는 “현재 네이버뿐만 아니라 여러 AI 플랫폼 회사들과 다양한 협업 논의를 진척시켜오고 있다”며 “앞으로 AI 활용 음성 주문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되는만큼 이번 클로바 프렌즈 스피커와의 연계를 시작으로 다른 가시적인 성과도 차차 선보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김용훈 우아한형제들 최고제품책임자(CPO) 이사는 “AI 스피커의 음성인식 비서 기능은 아직 초기 단계에 있지만 고객에게 새롭고 즐거운 경험을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배민 클로바’에 대한 안팎의 기대가 크다”며 “대충 말해도 찰떡같이 알아듣는 친구와 대화하듯 재미와 편리함을 느껴보기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