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민간·공공 빅데이터 허브 만든다

행안부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빅데이터분석과 확대개편 구상

컴퓨팅입력 :2018/01/17 18:44    수정: 2018/01/21 21:11

정부가 국정과제로 내건 '공공빅데이터센터' 구축 계획을 구체화했다. 지난달(2017년 12월) 근거 법률인 '데이터기반행정 활성화에 관한 법률' 정부안을 국회에 제출하고, 법 제정 일정에 맞춰 실제 센터가 구축, 가동될 준비를 사전 진행하기로 했다.

행정안전부는 국내 공공 및 민간 부문에 분야별 빅데이터센터가 설립, 운영되고 있지만 센터간 협력, 연계가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데이터활용이 특정 분야에 한정되고 공동활용, 다각적분석이 미흡해, 센터간 허브 기능을 수행할 기구를 신설해야 할 필요가 컸다고 강조했다. 또 정부와 민간부문 빅데이터를 분석해 국가 주요정책결정과 국가전략수립을 지원할 기구의 필요성도 제기돼 왔다고 덧붙였다. 이에 사회문제, 국가적 이슈와 관련된 빅데이터 분석을 수행할 조직으로 요구되는 공공빅데이터센터 구축을 추진한다고 17일 발표했다.

공공빅데이터센터의 기본기능

행안부는 현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빅데이터분석과를 공공빅데이터센터로 확대개편할 방침이다. 데이터분석 및 처리 전문가 중심으로 조직하고 인력을 필요 최소한으로 구성하는 방안을 계획 중이다. 이를 위해 관련 전문가, 공무원으로 구성된 공공빅데이터센터 설치준비전담조직(TF)을 발족하고 센터의 기반이 되는 범정부 데이터플랫폼도 구축하기로 했다. [☞관련기사] 행안부는 공공빅데이터센터를 정부통합데이터분석, 공공과 민간의 빅데이터센터 허브, 크게 2가지 기능을 수행하는 기구로 소개하고 있다.

공공빅데이터센터 업무 체계도

행안부는 공공빅데이터센터의 정부통합데이터분석을 통해 국민의견, 반응을 분석하고 사회갈등을 조기 인지, 신속한 대책 마련을 지원한다는 구상이다. 또 범죄, 화재, 질병 등 안전사고와 사전위험요소를 예측해 제거하거나 예방하고 국정과제, 사회현안 해결을 위한 대안별 효과성을 비교분석한다는 설명이다. 공공과 민간분야 빅데이터 센터 협력관계망을 구성해 협업을 유도하고, 원천데이터를 가공해 타 분석기관에서 추가 가공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분석전용 데이터를 생성, 제공할 계획이다.

공공빅데이터센터 기반시스템

행안부 구상대로라면 공공빅데이터센터는 빅데이터와 정보통신기술을 결합한 스마트 재난 관리 및 지휘시스템, 공공 및 민간에 필요했던 빅데이터 통합연계 구심점(허브) 역할을 맡는다. 화재와 같은 긴급재난 발생시 현장상황 실시간 파악, 최적 대응방안을 마련하는 수단이 될 수 있다. 트위터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와 스마트폰의 실시간 데이터, 기상청 날씨 정보 등 재난 관련 빅데이터를 통합·분석해 평소에 이상 징후를 포착하고 재난 발생 시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CCTV와 지리정보시스템(GIS)을 연계한 범죄예방에 적용할 수도 있다.

관련기사

공공빅데이터센터는 정부가 외국 선도 사례를 참조한 결과다. 영국은 의사결정지원센터(WWC)와 행정데이터연구센터(ADRC)를 운영하며 의료, 교통, 안전 등 복잡한 사회문제 해결에 활용하고 있다. ADRC는 정부가 보유한 행정데이터를 분석연구과제에 활용할 수 있도록 가공, 제공하는 조직이다. 싱가포르는 총리실 산하 전문센터(RAHS)를 설치해 범정부 플랫폼 기반 안전 등 이슈 관련 분석을 수행한다. 의료, 금융, 공공서비스, 사회적 문제 등 분석범위를 넓히고 데이터분석실험센터를 운영하며 분석기법 연구, 산학관 공동연구 플랫폼 제공 역할을 맡고 있다.

행정안전부 박성호 정부혁신기획관은 "범국가적으로 빅데이터 활용을 향상시키기 위해 공공빅데이터센터 구축이 필수적"이라며 "센터가 빠른 시간 내에 구축될 수 있도록 관련 법제정 및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