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안전하게 쓰는 열 가지 방법

계정설정·게시물 관리·신고기능 등 활용팁

인터넷입력 :2017/12/13 13:11

인스타그램에서는 현재 전세계 8억 명의 월활동계정과 5억 명의 일일활동계정이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인종, 국가, 성별을 막론하고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다채로운 커뮤니티로 성장했다.

하지만 늘어난 사용자 수만큼이나 사생활 노출에 따른 부작용과, 도 넘은 게시물로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경우도 점점 많아지고 있다.

이에 안전한 계정설정에서부터 인스타그램이 하고 있는 캠페인까지, 이용자들이 인스타그램을 더욱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여러 팁을 모아 정리했다.

■ 계정설정서 공개 수준 정하고 차단하기

①비공개 계정 설정

모르는 사람들이 사생활을 보는 것 같아 불편한 마음이 든다면, 승인된 팔로워만 게시물을 볼수 있도록 게시물을 비공개로 설정할 수 있다. 계정을 비공개로 설정하기 전에 이미 팔로우하던 사람에게 게시물을 보이지 않게 하려면 해당계정을 차단하면 된다.

하지만 특정사용자를 차단해도 그 사용자의 ‘좋아요’와 댓글은 사진이나 동영상에서 삭제되진 않는다. 물론, 차단한 사람의 댓글을 수동으로 삭제할 수 있다.

특정 사용자를 차단한 다음 나의 사용자 이름을 변경하면, 차단된 사용자가 변경된 이름을 알게되지않는 이상, 나를 멘션할 수 없다. 하지만 특정사용자를 차단해도 공개계정 또는 차단한사람이 팔로우하는 계정에서 공유한 게시물에 있는 사용자의 ‘좋아요’와 댓글은 계속 보인다.

②사용자 차단 및 신고

계정이 불법이나 악성행위를 하려는 의도로 만들어진 경우, 계정을 신고할 수 있다. 해당 계정의 오른쪽 위 (iPhone 및 Windows Phone) 또는 (Android) 아이콘을 누르면 해당 계정을 차단하거나 신고할 수 있다.

불쾌한 콘텐츠를 올리는 특정 사용자를 차단하려면 사용자의 프로필 페이지에서 차단을 누르면 된다. 차단된 사람은 차단사실에 대해 알림을 받지 않는다. 참고로, 차단은 휴대폰이나 태블릿의 인스타그램 앱에서만 가능하며 웹페이지에서는 수행할 수 없다.

③2단계인증

강력한 로그인 인증방법으로 인스타그램 계정이 도용되는 위험을 방지하는 기능이다. 이전에 등록된 기기가 아닌 알 수 없는 기기에서 인스타그램에 로그인할 때마다 사용자 이름 및 비밀번호와 함께 SMS 보안코드, 백업코드를 추가로 입력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되도록 한다.

옵션의 계정메뉴 아래에 있는 ‘2단계인증’을 선택, 보안코드 필요를 눌러 설정하고 휴대폰번호로 전송받은 코드를 입력하면 강력한 사용자 인증기능을 사용할 수있다.

■피드게시물 관리하기

①민감한 콘텐츠 가리기

모든 사용자가 안전하고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인스타그램 환경을 만들기 위해 부적절 하거나 민감한 콘텐츠처럼 커뮤니티에 신고된 게시물의 공개범위를 제한하는 기능이다.

민감한 콘텐츠가 포함된 사진과 동영상의 경우, 사용자가 해당콘텐츠를 보기 전에 미리 알 수 있도록 경고문구가 표시될 수 있으며, 피드의 게시물이나 다른 사람의 프로필을 볼 때도 표시된다.

검색 및 둘러보기에 마음에 들지 않은 게시물이 표시되는 경우 그와 같은 게시물이 적게 표시되도록 신고를 하거나 ‘이 게시물 유형 적게 표시’를 선택하면, 사용자의 선호도가 반영돼 추천게시물에 그와 같은 게시물이 나타나지 않게 된다.

인스타그램은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을 통해 사람들이 자유롭게 자신을 표현하고 서로 영감을 얻을 수 있도록 법률을 준수한 게시와 안전한 공간을 만들 수 있는 신고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준다. 가이드라인이 궁금하다면 인스타그램 고객센터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을 방문하면 읽어볼 수 있다.

②댓글관리

사용자들은 자신의 게시물에 있는 댓글을 모두 자유롭게 삭제할 수 있다. 다른 사람 게시물의 경우, 사용자 본인이 작성한 댓글만 삭제할 수 있다. iOS에서는 삭제할 댓글 위에서 화면을 왼쪽으로 밀고 아이콘을 누르면 삭제할 수 있으며, 안드로이드에서는 삭제할 댓글을 선택하면 삭제할 수 있다.

개별 게시물에 댓글을 달지 못하도록 댓글 기능을 해제할 수도 있다. 댓글기능 해제는 게시물을 공유하기 전에 고급설정을 눌러 댓글기능 해제를 누르거나, 게시물을 공유한 뒤에 게시물위의 아이콘을 눌러 ‘댓글기능해제’ 또는 ‘댓글기능설정’을 선택하면 된다.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을 준수하지 않은 댓글은 신고할 수 있다. iOS에서는 신고할 댓글 위에서 화면을 밀고 안드로이드는 신고 댓글을 선택한 뒤 아이콘을 선택하고 ‘스팸 또는 사기’ 또는 ‘악성콘텐츠’를 눌러 악성사례라고 생각하는 이유를 선택하면 된다. 댓글신고는 익명으로 신고가 이뤄지며 신고자의 정보가 공개되지 않는다.

■ 라이브 방송, 익명 신고 사용하기

①스토리 게시물 볼 수 있는 사람 설정하기

본인이 게시한 스토리를 특정사람이 보지 못하게 하려면 스토리를 숨길 수 있다. 프로필 상단의 옵션을 눌러 계정메뉴 아래 ‘스토리설정’을 선택하면 스토리를 특정 사람에게 숨길 수 있다. 같은 메뉴에서 스토리를 다른 사람들이 메시지 공유할 수 있는지에 대한 허용여부도 설정할 수 있다.

②스토리에 답글 옵션 변경

스토리를 볼 수 있는 사람들은 다이렉트 메시지를 통해 답장할 수 있다. 스토리에 답장할 수 있는 사람을 관리하려면 프로필 옵션에서 계정 메뉴 아래 ‘스토리설정’을 누르고 ‘메시지답장허용’ 아래 옵션 중 자신에게 맞는 것을 선택하면 된다.

답장을 못하게 막은 사람의 스토리에서는 답장할 수 있는 옵션이 표시되지 않는다.

③라이브 비디오 익명 신고

라이브 방송의 진행자가 자살 또는 자해위험이 있다고 판단되거나 부적절한 내용으로 방송을 진행한다면 방송 시청자가 인스타그램에 익명으로 신고할 수 있다.

라이브 댓글창의 ‘iPhone 및 Windows Phone’ 또는 ‘Android’ 아이콘을 선택해 ‘신고’를 누르면 라이브 콘텐츠를 신고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은 특별히 많은 사람이 보는 라이브 스토리를 모니터링해서 커뮤니티 방침에 어긋나는 콘텐츠를 적극 차단하고 있다.

■ 자살예방, 친절댓글 운동 등 다른 안전지원

①자살이나 자해 방지 및 신고

인스타그램 지인의 심리적 건강이 걱정되는 게시물을 보게 된다면, 이런 게시물을 신고하거나 도움이 될 수 있는 리소스와 연락처를 공유해 자살이나 자해를 방지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은안전한 소셜미디어 공간을 만들기 위해, 자살 예방 지원 도구를 작년 10월에 출시했다.

걱정되는 친구의 게시물 상단 오른쪽의 (iPhone 및 Windows Phone) 또는 (Android) 아이콘을 누르면 해당 게시물을 ‘신고’할 수 있고 ‘부적절합니다’를 선택한 뒤, ‘스스로 신체적 상해를 입히는 행위’를 선택하면 인스타그램은 상담기관 연결 및 친구와의 상담, 기타 유용한팁 및 지원제공 등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자를 돕는다.

하지만 인스타그램은 친구가 직접 도움을 요청하기 전에는, 해결방법보다 지인의 말에 귀를 기울여주고 함께 시간을 보내면서 관심을 표현해주는 것이 가장 큰 도움이라고 충고한다.

②#친절댓글(#Kindcomments)운동

전세계 인스타그램 커뮤니티가 주도하는 #친절댓글운동으로 긍정적인 힘을 친구, 가족, 커뮤니티를 통해 널리 공유하기 위한 인스타그램의 캠페인이다.

관련기사

#친절댓글 해시태그와 함께 새롭게 출시된 스티커는 인스타그램 커뮤니티에 속한 아티스트들이 디자인했다.

댓글운동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에서 실시한 ‘월드와이드인스타밋’도 친절한 커뮤니티를 만들려는 인스타그램의 노력이다. 해시태그와 스티커를 사용하면서 안전하고 친절한 커뮤니티 캠페인을 지원해보면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