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지훈 카카오 "소통 중시 문화로 혁신 가능했다"

"사내외 소통 문화가 좋은 서비스 개발했던 토대 돼"

인터넷입력 :2017/12/11 17:09

"기본기에 충실한 서비스 개발과 혁신·소통을 중시하는 기업 문화로 카카오의 성공이 가능했다."

임지훈 카카오 대표가 밝힌 카카오의 성공 비결이다.

임 대표는 11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세계정보시스템 컨퍼런스 2017(ICIS)' 기조연설을 맡아 카카오의 발전 과정에 대해 말했다.

임 대표는 "외부에서는 카카오를 '게임 체인저'라고 표현한다"며 자사 핵심 서비스들이 이용자들의 관념을 바꿔 결과적으로 비즈니스의 방식을 바꾸고 있기에 붙은 별명이라고 설명했다.

임 대표는 혁신 서비스로 카카오톡, 카카오게임, 카카오T, 카카오뱅크 등 다양한 사업을 소개했다. 또 다음커뮤니케이션과 멜론의 인수도 지금의 성공을 이루게 된 바탕이라고 덧붙였다.

임지훈 카카오 대표.

서비스 혁신이 가능했던 이유로 임지훈 대표는 서열을 파괴하는 소통 방식을 꼽았다. 임 대표는 "영어 이름을 이용해 수평적인 대화가 이뤄지도록 했다"며 "프로덕트 팀이 강력한 이유도 서열을 파괴하는 소통에 있다"고 말했다.

또 디지털 경제의 '기본기'를 이용자와의 상호 소통으로 정의했다. 지속적으로 이용자의 의견을 듣고 서비스를 개선해가면서 혁신적인 서비스가 등장하게 된다는 설명이다.

관련기사

임지훈 카카오 대표는 지난 9월 출시한 자사 인공지능 스피커 '카카오미니'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임 대표는 "카카오미니는 그저 스피커가 아니라 이용자들이 기기와 접촉하는 방법을 바꾼 수단"이라며 "그간 스마트폰을 켜서 앱을 찾고 검색하는 과정이 말 한 마디로 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