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24시간 무인 운영 ‘AI 경찰서’ 만든다

텐센트 AI 활용...면허시험·갱신 차량국 업무

인터넷입력 :2017/11/13 10:56

중국 우한에서 인공지능(AI)을 전면 도입한 24시간 개방형 무인 AI 경찰서를 건설한다는 소식이 전해져 관심을 모은다.

더넥스트웹 등 외신에 따르면 중국 IT 기업 텐센트의 고급 얼굴 스캐닝 기술이 사용된 AI 경찰서에는 서원이 배치되지 않고, 주민 서비스 대부분이 자동화된다.

건설 예정인 AI 경찰서에서는 주로 면허 등록이나 유실물 제공 등의 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이다. 건물 내에는 드라이브 시뮬레이터가 놓여 안전 운전 강습도 받을 수 있다.

또 운전면허 시험이 AI에 의해 자동으로 이뤄진다. 시험을 통과한 주민에 대해서는 AI가 자동으로 얼굴 사진을 촬영하고 면허 등록을 진행한다.

AI 경찰서는 24시간, 365일 열려있어 주민들은 필요할 때 언제든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면허 갱신도 자동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주민들의 부담도 크게 완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AI 경찰서를 방문한 주민들은 얼굴 인증 시스템에 자신의 얼굴을 등록하는 방식이어서 ID 카드 등 신분증이 필요 없다. 창구에서 증명서 등을 제시할 필요 없이 얼굴을 카메라에 대면 필요한 인증이 자동으로 이뤄진다.

또한 창구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들을 자동으로 수집하기 때문에 절차에 따라 곳곳의 창구를 차례로 돌아야 하는 번거로움도 해소된다.

관련기사

AI 경찰서는 치안 업무를 담당하는 경찰서라기보다, 관공서 역할을 하는 차량국(Department of Motor Vehicles)에 더 가까운 모습이다.

한편, 중국은 인터넷과 현실 세계에서의 위반 행위를 개인별로 관리해 국민을 감시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AI 경찰서 역시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국민 감시 기능이 강화되는 측면이 있다고 외신은 해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