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AT&T-타임워너 합병하려면 CNN 팔아라"

법무부 요구…AT&T는 '법정 투쟁 불사' 강하게 반발

방송/통신입력 :2017/11/09 10:25    수정: 2017/11/09 11:24

김익현 미디어연구소장 기자 페이지 구독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CNN부터 정리해라.”

AT&T와 타임워너 간의 초대형 합병에 막판 변수가 등장했다. 미국 법무부가 케이블 뉴스 채널인 CNN부터 먼저 정리하라고 요구한 때문이다.

미국 법무부가 CNN을 먼저 매각할 경우에만 AT&T와 타임워너 간 합병을 승인하겠다고 통보했다고 파이낸셜타임스가 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파이낸셜타임스 보도가 나온 직후 뉴욕타임스는 다른 소식을 전했다. 뉴욕타임스는 타임워너가 CNN이 포함된 터너방송 매각을 거부할 경우 법무부가 AT&T의 위성사업인 디렉TV 매각을 요구할 수도 있다고 전했다.

AT&T

■ 트럼프, 대선 때부터 "당선되면 합병 막겠다" 공언

AT&T는 트럼프 대통령 당선 직전인 지난 해 10월 854억 달러에 타임워너를 인수하기로 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이번 합병은 주력인 통신시장에서 성장 한계를 느낀 AT&T가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해 콘텐츠 기업을 손에 넣으려는 것으로 분석됐다.

하지만 두 회사 합병 발표 직후부터 정부의 승인을 받는 것이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제기됐다. 당시 대통령 선거 유력 후보였던 도널드 트럼프와 힐러리 클린턴이 모두 반대 의사를 밝혔기 때문이다.

특히 트럼프는 노골적으로 “대통령에 당선되면 두 회사 합병을 막겠다”고 공언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씨넷)

트럼프 대통령은 선거전 당시부터 CNN에 대해 ‘가짜뉴스’를 양산한다면서 강하게 비판했다. 법무부의 이번 방침은 대통령의 이런 의중이 상당부분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미국에선 거대 사업자들이 합병할 경우 법무부와 연방통신위원회(FCC)의 승인을 모두 받아야 한다. 법무부는 독점금지법 위반 여부를, FCC는 소비자 이익 침해 가능성을 심사한다.

따라서 일반적으론 두 심사 중 FCC 쪽이 좀 더 포괄적이고 광범위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 AT&T, 법무부와 법정공방 준비중

하지만 AT&T와 타임워너 간의 합병 승인 과정은 반대로 진행되고 있다. FCC는 이미 지난 2월초 두 회사 합병에 대해 심사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사실상 승인해줬다.

큰 산을 넘었던 AT&T로선 예기치 않은 복병을 만난 셈이다.

관련기사

AT&T는 법무부의 이 같은 요구에 대해 강한 반대 의사를 나타내고 있다고 파이낸셜타임스가 전했다. 이에 따라 AT&T는 CNN 매각을 조건으로 합병을 승인하겠다는 법무부를 제소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법무부나 AT&T 모두 서로의 입장을 강하게 견지하고 있어 미디어 시장의 대형 합병을 둘러싼 공방은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김익현 미디어연구소장sini@zdne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