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왜 'HPE 시너지'인가

컴퓨팅입력 :2017/10/18 10:47

오늘날 기업들은 디지털 중심으로 비즈니스 축은 전환해야 하는 상황에 놓였다. 기업의 IT부서는 구매 및 운영 비용을 낮춰 전통적인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면서, 여러 업종과 개발자의 이니셔티브에 클라우드 속도로 반응하고, 구축형 서비스 및 호스티드 혹은 공공 클라우드를 포함해 가장 적합한 IT믹스를 최적화해야 하는 부담을 안고 있다.

이를 위해 많은 기업들은 퍼블릭 클라우드와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혼합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휴렛팩커드엔터프라이즈(HPE)는 이같은 기업들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솔루션으로 '컴포저블 인프라' 제품인 '시너지(Synergy)'를 제공한다.

HPE 시너지는 IT기업의 하이브리드 IT 인프라로의 전환을 단순화시키고 단 몇 분내로 서비스형 인프라(IaaS) 및 사설 클라우드를 설계해주며, 공공 클라우드 및 기존 서버 랙에 비해 가상 기계 설계 비용을 절감한다.

HPE 시너지

컴포저블 인프라는 하드웨어를 규격화한 컨버지드인프라, 서버-스토리지-네트워크 통합 제품인 하이퍼컨버지드인프라 등을 넘어서는 새로운 통합 아키텍처다. 하드웨어뿐 아니라 모든 인프라를 소프트웨어로 정의해 하나로 통합 운영하는 인프라를 말한다.

컴포저블 인프라는 분산된 IT자원을 하나의 유동 리소스 풀로 통합하고, 소프트웨어 정의 인텔리전스로 워크로드별 템플릿에 필요한 자원을 빠르게 할당할 수 있다. 펌웨어, 드라이버 등을 신속하게 업데이트할 수 있다. 인프라 모든 요소를 하나의 프로그래밍 코드로 관리할 수 있게 한다.

HPE 시너지는 기존 서버, 스토리지 개별제품의 제약을 넘어서, 블레이드서버의 파워와 쿨링 공유에 스토리지와 네트워크도 공유하도록 한다. HPE에서 개발중인 차세대 컴퓨팅 시스템 '더머신'의 전단계로 묘사된다.

시너지를 이용하면, 단일 인프라서 여러 워크로드를 운영할 수 있게 된다. 컴퓨팅 파워는 기존 블레이드서버 대비 50% 많은 메모리를 이용할 수 있고, 가상머신(VM) 당 운영 비용을 41% 절감할 수 있다. 스토리지는 서버당 71개 부팅 디스크를 할당할 수 있고, 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 기능을 이용해 6배 많은 스토리지를 용량을 사용할 수 있다. 네트워크는 블레이드서버 대비 3.8배 많은 용량을 이용할 수 있어 랙당 업링크 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다.

시너지는 무엇보다 간소화된 운영을 특징으로 한다.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등 인프라 요소를 단일 인터페이스로 관리하고, 모든 리소스를 자동 디스커버리함에 따라 관리영역의 업무를 99.8%까지 제거한다.

간소화된 펌웨어 업그레이드와 애플리케이션 요구에 맞는 업데이트 자동화로 기존 대비 73%의 수행시간 감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시너지의 배포 자동화 기술인 '이미지 스트리머'를 이용하면 물리머신을 VM처럼 빠르게 배포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전통적 네트워크 대비 80배 빠른 배포 기능을 제공받게 된다.

운영 비용 절감도 큰 기대 효과다. 24개 노드를 프로비저닝할 경우 기존 블레이드서버 대비 약 1시간 이내 설치가 끝나며, 펌웨어 업그레이드나 드라이버 업그레이드를 기존 53분에서 3분이내로 마칠 수 있다. 12대로 증설해도 4분 이내에 작업을 완료할 수 있어, 모든 작업을 1시간 내 완료할 수 있다.

HPE 시너지는 포토닉스, NVME 같은 미래 기술 지원을 위한 준비를 마쳤으며, 더 많은 CPU와 GPU, 메모리를 지원할 수 있다. 동일한 UI와 API로 리소스를 계속 추가하면서 이용가능하다. HPE는 여기에 새롭게 등장한 솔루션에 대해 검증된 레퍼런스를 함께 제공한다.

HPE는 시너지와 함께 다양한 스토리지 솔루션을 제공해 고객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고 있다. 엔터프라이즈급 올플래시 어레이, 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 다이렉트어태치드스토리지(DAS) 등으로 클라우드급 속도와 민첩성을 제공한다.

HPE는 또한, 퍼블릭 클라우드처럼 사용한 만큼 하드웨어 비용을 지불하고, 성능과 용량 부족 시 미리 서비스를 제공받는 서비스 형태인 '플렉서블캐퍼시티'를 제공한다. 이는 고객 현금흐름과 성능 요구를 함께 만족시킨다.

관련기사

HPE가 시장조사업체 클라우드제네라에 올해 4월 의뢰해 진행한 조사결과, HPE 시너지는 아마존웹서비스 대비 절반의 비용으로 클라우드를 이용하게 해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HPE 시너지의 강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