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농협은행, 클라우드로 기업자금 관리해준다

금융입력 :2017/10/15 13:16

손경호 기자

기업들이 별도 서버를 설치하거나 은행에 방문하지 않고서도 클라우드를 활용해 기업자금을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가 나왔다.

NH농협은행은 '클라우드 브랜치'를 출시해 은행에 방문하지 않고, 기업 금융업무와 자금관리업무를 온라인으로 처리할 수 있는 가상 은행점포를 만들었다고 15일 밝혔다.

기업용 자금관리시스템(Cash Management system, CMS) 역할을 하는 클라우드 브랜치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먼저 개별접속하지 않아도 모든 금융기관(은행, 증권사 등) 계좌를 실시간으로 조회하는 금융관리 기능이다. 이와 함께 전자어음, 가상계좌를 일괄 조회하는 자금수납, 대량 급여 이체와 공과금을 납부하는 자금지급, 전 카드사 한도 및 내역조회와 법인카드 감사 모니터링 기능을 가진 법인카드관리, 가용자금-일일시재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자금보고서 등이 있다.

이와 함께 전사적 자원관리(ERP)와 연동해 입출금/카드전표가 자동생성돼 업무시간이 단축되고, 다단계 결재와 사용자 권한 통제 등으로 기업 내 자금 관련 사고를 사전 예방한다.

그동안 CMS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별도 서버 설치가 필요했으나 이를 클라우드로 대체하여 구축비용은 80% 가량 절감되고, 이용료 부담도 40% 수준으로 낮아져 공공기관과 학교, 기업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공인인증서, 로그인 정보 등 고객민감정보는 암호화 처리해 기업내부에, 사업자 번호 및 금융거래내역 등 거래정보는 비식별화 처리해 클라우드에 분리보관한다. 24시간 중앙집중식 모니터링과 금융당국의 기술적/물리적 보안 가이드라인을 충족하는 등 보안을 대폭 강화했다고 이 은행은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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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 브랜치를 활용하기 위해 인근 영업점을 방문해 거래를 신청하면 전담컨설턴트가 컨설팅과 설치를 지원하며 외근이 잦은 담당자들을 위해 스마트폰으로 자금현황과 실시간 입출금 내역 등을 파악할 수 있는 '모바일 브리핑' 기능도 연내 제공할 예정이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기업들의 금융거래를 간편하게 만드는 서비스들을 지속적으로 출시해 사업하기에 더 좋은 경영환경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