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AI 쇼핑 도우미 시동 걸었다

상품 추천 AI 시스템 '에이아이템즈' 가동

인터넷입력 :2017/08/31 18:16    수정: 2017/08/31 18:21

네이버가 쇼핑 서비스에 인공지능(AI) 적용을 본격화한다.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31일부터 모바일 쇼핑 판에 상품 추천 AI 시스템 '에이아이템즈'를 적용한다. 자사 서비스 이용 기록을 통해 이용자가 구매하고자 할 상품을 추천해주는 게 핵심이다.

상품 '검색'에도 AI가 들어간다. 네이버는 향후 이미지 속 상품을 찾아주는 '쇼핑카메라(가칭)'을 출시할 예정이다. 기술 기반의 쇼핑 서비스를 본격화하는 것이다.

온라인 유통업계도 마찬가지다. 국내 오픈마켓은 챗봇·이미지 검색 도입이나 관련 인력 유치 등의 행보를 보이며 그간 AI 서비스에 공을 들여 왔다.

업계 요주의 대상인 네이버가 쇼핑 인프라 고도화에 시동을 걸면서 귀추가 주목될 전망이다.

■네이버, 취향 분석 추천+이미지 검색으로 쇼핑 승부수

네이버가 모바일 쇼핑 판에 상품 추천 AI 시스템 '에이아이템즈'를 도입한다.

네이버는 AI 추천 시스템을 시작으로 쇼핑 서비스 고도화를 추진한다.

네이버는 31일 모바일 쇼핑 판에 상품 추천 AI 시스템 에이아이템즈를 적용한다고 밝혔다.

자사 뉴스 AI 추천 시스템 '에어스'와 같이 모바일 앱 쇼핑 판 내에 별도 공간이 마련된다.

쇼핑 뿐 아니라 자사 서비스 전반의 이용 기록을 분석해 이용자의 관심사나 취향을 AI가 파악해 구매할 만한 상품을 찾아주는 것으로, 전자상거래 업체에서 제공할 수 있는 개인화 추천보다 폭넓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이용자를 분석하게 된다.

이를테면 네이버 쇼핑에서 구매 기록이 하나도 없는 이용자라도 타 서비스 이용 기록을 분석해 관심사를 파악, 상품을 추천하는 것이다. AI가 딥러닝을 활용, 상품별로 점수값을 매겨 높은 값을 기록하는 상품을 추천하게 된다.

네이버 관계자는 "자사 뉴스 추천 AI 시스템인 '에어스'가 이용자가 볼지, 말지에 촛점을 두고 개발됐다면, 에이아이템즈는 구매 여부가 촛점이라는 것에 차이가 있다"며 "맞춤형 상품이 이용자별로 다르게 나타날 것이기 때문에 판매자 입장에서도 상품 노출이 늘어나는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네이버는 이르면 내달 중 이미지 속 상품을 찾아주는 '쇼핑카메라(가칭)'도 선보인다. 회사 관계자에 따르면 쇼핑카메라는 이미지 속 상품과 정확히 동일한 제품의 판매처를 찾아주는 게 핵심이다. 같은 모델이면 모든 사양이 동일한 공산품에 특화된 서비스라 할 수 있다.

■AI 내공 쌓아온 온라인 유통…기술 대결 본격화

11번가가 챗봇 서비스 '바로'를 도입했다.

그간 온라인 유통업계는 기술 인프라를 다져왔다. 특히 네이버의 온라인 판매 플랫폼 '스토어팜'과 유사한 형식의 플랫폼을 지닌 국내 오픈마켓은 상품 추천 챗봇, 이미지 검색 등 비슷한 AI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SK 플래닛 오픈마켓 11번가는 지난 3월 상품 추천 챗봇 '바로'를 도입했다. 작년 8월부터 가전 제품 전문 상담원이 상품 추천을 해왔던 디지털 컨시어지 서비스를 챗봇으로 선보인 것. 딥러닝 알고리즘을 통해 '자취생'이라는 키워드에 1인용, 소용량 제품 등으로 반응하는 등 의미가 유사한 패턴을 인식해 대답하는 게 특징이다,

SK플래닛 관계자에 따르면 11번가는 최근 PC로까지 챗봇 서비스 영역을 확대했다.

이미지 검색 서비스도 제공한다. 11번가는 패션 탭에 이미지 검색 기능을 도입, 사진 내 상품의 유사 제품을 찾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인터파크도서가 '도서 톡집사' 서비스를 선보였다.

인터파크도 데이터 분석 기술을 활용한 챗봇 서비스 '톡집사'를 추가, 확대하는 추세다. 챗봇을 사용한 이용자의 구매전환율이 3배 이상 증가하면서 처음 도입했던 쇼핑 사업 외에 도서 부문에도 최근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이베이코리아도 마찬가지로 지난 2월 국내 IT 개발자 대상 '2017 이커머스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올해 AI를 비롯한 개발자 인력 100명을 채용하겠다고 천명하는 등 기술 경쟁력 확대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베이코리아 관계자는 "총 인력이 1천명인만큼 100명은 현 인력의 10% 수준"이라며 "국내에 들어온 해외 기업이 이 정도 규모의 인력을 채용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말했다.

이베이코리아는 지난 2월 16일 개발자 대상 '2017 이커머스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업계에서는 네이버가 이번 업데이트를 비롯해 사용자 편의를 증대시키면서 쇼핑 분야에 본격 진출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관련기사

업계 관계자는 "검색 시장 점유율의 과반을 차지하는 네이버인만큼 이용자 데이터를 상품 추천에 활용하게 돼 소비자 입장에서는 편의가 크게 향상될 것"이라며 "스노우, 네이버랩스 등 자회사 투자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라도 쇼핑 플랫폼을 더 강화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신한금융투자 이문종 애널리스트는 "네이버가 쇼핑부문 경쟁력을 기반으로 앞으로 안정적인 실적 증가를 지속할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