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6TB 메모리 다루는 고성능 윈도10 만든다

'윈도10 프로 포 워크스테이션', 가을 업데이트 때 나올듯

컴퓨팅입력 :2017/08/14 10:25

마이크로소프트(MS)가 전문가를 위한 윈도10 프로 에디션을 출시하기로 했다.

MS는 지난 10일 공식 블로그를 통해 '윈도10 프로 포 워크스테이션'을 내놓겠다고 예고했다. 윈도10 가을 크리에이터스 업데이트 배포 시점에 함께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원문 바로가기]

MS 설명에 따르면 윈도10 프로 포 워크스테이션은 '서버급 하드웨어에 특화한 지원'을 갖추고 '미션크리티컬하고 많은 연산량을 요하는 워크로드 처리 수요에 알맞게 설계'됐다.

ReFS 파일시스템, 퍼시스턴트 메모리, 'SMB다이렉트'를 사용해 빨라진 파일공유 기능을 품었다. 인텔 제온 및 AMD 옵테론 등 서버용 프로세서를 4개까지 쓸 수 있고 6테라바이트(TB) 메모리를 지원한다. 기존 윈도10은 2개 프로세서, 2TB 메모리 구성이 한계다.

마이크로소프트는 2017년 8월 10일 공식블로그를 통해 고성능 시스템 사용자를 위한 윈도10 프로 포 워크스테이션 출시를 예고했다.

클라우드 디아코누 MS 파트너그룹의 윈도 및 디바이스 부문 프로그램매니저는 "우리는 파워 유저가 효율적인 실행을 특히 필요로한다는 것을 알고 있고 그런 피드백을 신중하게 받아들였다"고 말했다.

윈도10 프로 포 워크스테이션은 오는 9월 이후 배포될 윈도10 가을 크리에이터스 업데이트 제공 시점에 함께 출시될 예정이다. 고성능 시스템을 사용하는 기업과 프리랜서 전문가를 겨냥할 것으로 보인다. 기존 제품과 어떻게 묶여 분류될지는 불분명하다.

관련기사

앞서 출시된 윈도10 에디션은 10여종이다. 관점에 따라 더 많을 수도, 적을 수도 있다. 일단 일반 PC 및 태블릿 등 모바일 기기 용으로 윈도10 홈, 모바일, 프로, 엔터프라이즈, 에듀케이션, 모바일엔터프라이즈, 6가지가 있다.

최근 MS는 여기에 윈도10 프로 에디션의 '모드'로 취급되는 윈도10 S를 추가했다. 이와 별개로 임베디드 및 사물인터넷 기기용 에디션 3종이 더 있다. 그리고 윈도10 엔터프라이즈E3와 E5라는 엔터프라이즈 환경을 위한 구독형 윈도10 에디션도 있다.